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휴가 끝낸 윤 대통령, 지지율 참사에 ‘인적쇄신’ 눈길 쏠리지만…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가 마치고 8일 업무 복귀

대통령실 “낮은 자세로 국민 뜻 받들 것”

인적쇄신론엔 “예측 어려워” 원칙론만

‘민생경제’ 행보로 지지율 반등 모색할 듯

신인호 안보실 2차장 건강 이유로 사퇴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의 신임장을 받기 위해 행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끝마치고 8일 업무에 복귀한다. 취학 연령을 낮추는 ‘학제 개편안’ 추진 논란에 이어 ‘건진법사 이권 개입’ 의혹, 김건희 여사와 관련 있는 업체의 ‘대통령 관저 공사 특혜 수주’ 의혹 등이 휴가 중에 잇따라 터지며 20%대로 추락한 국정수행 지지도를 높일 ‘묘책’을 들고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7일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복귀하면) 어떤 형태로든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을 받들고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정 쇄신 방안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통령실 참모들은 여론조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국민 뜻을 헤아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 대통령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국민 뜻을 받들어 모두가 잘 사는 반듯한 나라를 만든다는 게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목표”라며 “더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인적 쇄신론에 대해서도 “전적으로 인사권자의 결정 사항이라, 인사 대상자로서 예단하거나 예측하기 쉽지 않다”며 “취임 석달이 채 지나지 않은 만큼 대통령을 모셨던 부족함이 드러난 참모들에 대해 다시 한번 분발을 촉구하는 당부를 하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최근 국민 여론 수렴 없이 취학 연령을 만 5살로 1년 앞당기는 학제 개편안을 추진하다가 논란이 일자 “공론화”를 하겠다며 물러선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경찰국 신설’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내각 인사들, 대통령실 내 검찰 인맥 등에 대한 인적 쇄신 요구가 정치권 등에서 나오고 있지만, ‘열심히 하겠다’는 원칙론만 반복한 것이다. 이날 대통령실은 신인호 국가안보실 2차장의 사표가 수리됐다고 발표했다. 갑작스러운 사의 표명에 ‘비위 또는 위법 행위가 있었던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런저런 억측이 나올 수 있지만 건강상 이유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잘라 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물갈이 인사’ 대신 ‘민생경제 살리기’ 행보를 통해 반등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경제난 극복이 최우선 당면 과제”라며 “특히 서민이나 취약계층이 경제난 때문에 고통받거나 삶의 질이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경제 살리는 일에 주력하도록 할 것으로 짐작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부동산 정책과 ‘추석 물가 대책’ 준비에 나섰다. 주요 경제부처 장관들 또한 8일 긴급회의를 열어 밥상물가 안정 등을 논의하며 대통령실과 손발을 맞춘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매주 열리는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는 한편, 복귀 뒤로 미뤄놨던 금융위원회 등 부처 업무보고를 받으며 경제 챙기기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광복절 특별사면과 8·15 경축사도 반등 기회로 기대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폭넓은 사면’을 통해 국민 통합과 경제 활력 메시지를 던지겠다는 취지다.

이와 함께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복귀와 함께 재개되는 약식기자회견(도어스테핑)의 형식에 변화를 주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언론과 대치하는 듯한 구도를 바꿔보려 한다”는 취지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취재진이 윤 대통령을 자연스럽게 감싸는 형태로 포토라인을 다시 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방안들은 취임 100일도 안 돼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가 반토막으로 급락한 상황에 견줘 현실 인식이 안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민생경제 행보를 강화한다고 당장 경제 상황이 좋아질지 미지수인데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의 경우 반대 여론이 강해 오히려 지지율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윤 대통령을 포함한 대통령실의 국정운영 태도가 바뀌지 않는 한 지지도 하락세를 막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교양학부)는 “박순애 장관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면 윤 대통령이 질타를 하든 교체를 하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메시지를 내놓거나 조처를 해야 한다”며 “단순히 인적 쇄신을 하라는 게 아니라, 윤 대통령과 참모들의 국정을 대하는 태도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한겨레>기자들이 직접 보내는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동물 사랑? 애니멀피플을 빼놓곤 말할 수 없죠▶▶주말에도 당신과 함께, 한겨레 S-레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