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둔촌주공 조합, 대주단에 “사업비 대출금 7000억원 만기 연장해달라”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서울 강동구 둔춘 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르면 11월 중 공사재개를 목표로 사업 정상화단계를 추진 중인 둔촌주공 조합측이 대주단에 “사업비 대출금 7000억원의 만기를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대주단이 요청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조합은 5일 “지난 4일 시공사업단과 사업비 대주단에 공문을 보내 사업비 대출 만기 도래에 따른 대출 기간 연장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둔촌주공 대주단은 NH농협은행 등 24개 금융사로 구성돼있다. 대주단은 오는 23일 만기가 도래하는 사업비 대출금 7000억원에 대해 지난달 시공단측에 “만기 연장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통보한 바있다. 이에 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 등으로 구성된 시공단은 조합에 “시공단이 대출금을 대위변제한 뒤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조합 입장에서는 대주단이 만기를 연장해주면 오는 11~12월 중 조기분양을 통해 들어온 수입으로 대출금을 갚는 등 금융부담을 덜어낼 수 있다. 조합은 “최근 진행되고 있는 사업 정상화와 공사재개를 위한 시공사업단과의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분양을 통한 사업비 상환이 가능하도록 대출 기한의 연장을 요청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사재개의 최대 걸림돌로 꼽힌 상가문제에 대해서도 조합은 해결 의지를 재확인했다. 조합은 “상가문제 해결을 위해 구 상가위원회, 리츠인홀딩스, 통합상가위원회에 지속적인 협의를 요구하고 있다”며 “오는 8월 15일까지 협상에 진전이 없을 경우 법률적 검토, 의견 수렴을 거쳐 문제의 상가 독립정산제를 취소하는 관리처분변경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조합 요청대로 대주단이 만기를 연장해줄지는 미지수다. 시공단 관계자는 “연장 여부는 대주단의 입장이 중요하다”며 “대주단의 결정에 따라 시공단에서도 보증 여부 등 후속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진식 기자 truejs@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