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특이한 나라다"…경기침체 '안전지대' 된 中, 속을 들여다 보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베이징(중국)=김지산 특파원] [학습효과로 다른 나라 돈 풀 때 자제,

물가 영향 큰 돼지고기 가격 붙잡아…

물가 산출법 현실과 달라 왜곡 가능성,

'제로 코로나' 계속되는 것도 큰 변수]

머니투데이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은 공산당의 (규제) 완화 정책에 힘입어 경제가 회복하고 있다. 특이한 나라다."

노무라증권이 최근 미국과 영국, 유럽, 일본, 한국 등이 상당 기간 경기침체를 겪을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중국은 예외일 거라며 이렇게 언급했다.

인플레이션을 극복하기 위한 주요국의 금리인상이 경기침체를 촉발할 거라는 두려움이 세계를 지배한 가운데 중국이 상대적 안전지대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 경제수도 상하이의 봉쇄로 경제 위기를 맞을 거라는 세계의 경고가 불과 한 달 만에 무색한 지경이 됐다.

노무라뿐 아니다. 후이판 UBS 아태총괄은 지난 6일 열린 아태지역 하반기 투자전략 회의에서 "다른 나라들이 경기 하방 압력을 받고 있지만 중국은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안정적"이라며 "금리인상 가능성은 낮아도 통화, 신용경색 완화와 함께 경기 부양에 재정이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비결은 뭘까.


#거꾸로 가는 금리정책

중앙은행이 정부와 한 몸인 중국은 인민은행을 통해 통화정책을 구사한다. 노무라가 언급한 '특이한'의 영역에 속하는 부분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코로나19 이후 2년 새 보유 자산을 8조9000억달러로 두 배 늘릴 동안 중국은 돈풀기를 자제했다. 몇 번의 학습효과를 거친 결과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 4조위안을 푸는 초대형 부양책을 시행했다가 부채 급증과 집값 폭등 등 후유증을 겪었다. 2015년과 2017년 사이에는 환율 충격이 있었다. 2014년 11월 미국과 유럽, 일본이 양적완화를 나섰지만 훗날 미국이 금리를 올리지 않으면서 위안화 가치가 급등했다. 경기 둔화에 중국은 위안화 환율 절하로 대응했다. 그러자 급격한 자금 유출과 부채위기에 직면했다.

신중해진 금리정책은 성장률 부진(1분기 4.8%)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2월 이후 실질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세 차례, 그것도 5~15bp(1bp=0.01%) '찔끔' 인하로 이어졌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시장은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급격한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중국의 기준금리가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중국은 냉탕과 열탕을 오가는 글로벌 금리정책의 폐단을 지켜보고 있다.

머니투데이

(베이징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3일 (현지시간)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든 중국 베이징의 상점 앞에서 방역요원이 앉아서 휴식을 하고 있다. (C)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돼지 잡아 물가안정

5월 중국 CPI는 전년 동기 대비 2.1% 상승에 그쳤다. 생산자 물가가 두 자릿수로 치솟아도 비슷한 패턴이 반복된다. 세계의 공장답게 생산자 물가 상당 부분이 수출가격에 반영돼서다. 시장이 추정하는 6월 CPI와 PPI 상승률은 각각 2.5%, 6.0%다.

소비자물가 안정의 또 다른 비결은 돼지고기다. 중국 정부가 공개하지는 않지만 소비자물가에서 돼지고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10~15%에 이르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파악한다. 돼지고기 수급만 잘 관리해도 전반적인 물가를 통제하기 쉬운 구조다.

전반적인 물가가 상승할 때 돼지고기값이 떨어지면 적어도 겉으로 보이는 숫자는 안정적이다. 그러나 반대일 경우는 비상이 걸린다. 최근 중국 돼지고기값이 급등하자 중국 정부가 공급자들을 향해 '처벌'을 언급하면서 가격 통제에 나선 건 이런 이유에서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지난 4일 "최근 돼지고기 가격 상승은 비이성적인 돼지고기 비축 현상 때문"이라며 "관련 업체들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비정상적인 행위를 할 경우 강력하게 처벌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불안한 평온

긍정적인 면만 있는 건 아니다. 성장률은 주요국들과 비교를 통해 변명할 여지가 있다. 그러나 치솟는 실업률은 사회 불만과 이어진다는 점에서 중국 정부의 난제다. 5월 청년 실업률이 18.4%로 사상 최대치에 달했다. 일상적인 유전자증폭(PCR) 검사로 재정여력이 바닥난 지방정부 사정으로 인프라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도 여의치 않다.

보이는 CPI와 현실 물가와 괴리도 문제다. 물가를 산출할 때 식품 비중은 유난히 높고 주거 비중은 지나치게 낮다. 황원타오 중신건투증권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CPI 구성요소 중 식품 가중치가 18.4%로 미국(7.8%)보다 높고 의류는 6.2%로 역시 미국(2.8%)을 웃돈다"고 했다. 반면 주거 임대료는 중국이 16.2%로 미국(32%)의 절반에 불과하다. 국제 에너지 가격 영향을 받는 교통비 역시 중국이 10.1%로 미국(15.1%)보다 낮다.

시장조사 업체 시타이에 따르면 베이징 월세는 연초 대비 13% 올랐다. 상하이 월세도 3% 올랐다. 분양 등 주택 구매를 피하고 임대로 수요가 몰린 영향이다. 식탁 물가를 '처벌'로 통제한다고 해도 임대료에서 월급의 상당 부분이 날아가는 현실을 통계 기술을 통해 외면한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대도시 봉쇄 여파로 일자리와 가처분소득이 줄면서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30%를 차지하는 소매판매 증가율은 4월 -11.1%에서 5월 -6.7%로 정상궤도를 벗어났다.

노무라증권은 중국을 경기침체로부터의 안전지대로 묘사하면서도 "여전히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어 언제 어디서 도시 봉쇄가 단행될지 모르는 위험이 상존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베이징(중국)=김지산 특파원 s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