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유인태 "김건희, 낯가림이 심한가? 왜 자꾸 지인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 외교행사에 전문가 놔두고 지인을?

尹 '더 훌륭한 장관 봤나' 실언의 끝판왕

높은 윤핵관, 이준석 '당원권 정지' 원해

성급한 이재명…마라톤서 100m 달리기

전대 룰 갈등? 전준위가 혁신과제 풀겠나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 월간. 오늘은 월간 유인태 시간입니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유인태 전 정무수석,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니, 그러고 보니까 청와대 정무수석 하셨잖아요.

◆ 유인태> 네.

◇ 김현정> 정무수석 하신 분이 나오셨으니까 이 얘기를 좀 먼저 시작해야겠네요. 어제, 오늘 사이에 뜨거운 뉴스는 1부에서도 잠깐 짚었습니다마는 윤석열 대통령 나토 순방길에 민간인인 지인 그리고 대통령실 비서관의 아내가 동행을 했다. 이게 뒤에 알려지면서 지금 발칵 뒤집혔는데 정무수석 하셨으니까, 청와대에 계셨으니까 어떻게 지금 이 사안을 보고 계세요?

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3박5일 간 일정을 마치고 1일 오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3박5일 간 일정을 마치고 1일 오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유인태> 김건희 여사가 낯을 많이 가리는 분 같아요.

◇ 김현정> 왜 그렇게.

◆ 유인태> 아니, 그러니까 가령 거기 의전팀이 외교부 공무원들이 다 있을 거고.

◇ 김현정> 외교부 사람들 있죠.

◆ 유인태> 그리고 저번에 당 사람들, 대통령실 불렀을 때 친정에 온 것 같다라고 그럴 때 내가 참 어색하다고 느꼈는데 친정이 검찰이지 그거는 대통령 되기 전에 잠시 머물렀던 데가 어떻게. 시집 가기 전에 몇 달 머무른 데가 어떻게 친정입니까? 그런데 이 친정 사람들만 지금 믿는 거예요. 그러니까 대통령실에도 맨 검사들 요직에 다 앉혔잖아요. 총무 인사 전부 다.

◇ 김현정> 많이 있죠.

◆ 유인태> 아까 그 당을 친정이라고 그러는데 그쪽 친정은 전혀 안 믿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쪽 친정이 아니라 지금 검찰 쪽 친정을 너무 믿어요?

◆ 유인태> 검찰 친정만 믿는 것 같아요. 그리고 코바나콘텐츠하고 그러니까 봉하 갈 때도 거기 있던 사람들하고 그렇게 가고 이번에 검사 부인 원래 잘 알던, 이제 대통령이 됐으면 공적인 보좌를 받아야죠. 그러면 그 사람이 가서 말하자면 대통령 부인하고 또 대통령하고 가깝다고 그러면 실제로 그 일을 담당할 부서 사람들은 할 일이 없었을 거 아니에요. 다. 거기 눈치만 보고 거기 지시만 기다렸을 거 아니냐, 이거예요.

◇ 김현정> 지금 대통령실의 해명은 대통령 의중 파악이 굉장히 중요한데 이분이 의중 파악하는 일을 했고 그다음에 국제교류행사 같은 걸 해 본 경험이 있고. 영어 잘한다.

◆ 유인태> 대통령 처음인데 대통령 의중이 뭐가 중요해요. 대통령 처음 해 봐서라고 그랬잖아요. 처음 해보는 사람 의중이 뭐 중요해요, 이거는 오히려 오랫동안 해 온 사람들, 전문가들 얘기를 따라줘야지.

◇ 김현정> 오히려 외교부에 진짜 이 국가적인 행사 많이 해 본 사람이 주도가 돼서 가고. 대통령이 그걸 따라가시는 게 맞다?

◆ 유인태> 그게 상식 아니겠어요?

◇ 김현정> 그럼 의중 파악 잘해서 데리고 갔다라는 것도 이유가 잘 안 된다고 보시는 거군요.

◆ 유인태> 아니, 거기 가서 그거 하면 그거 오랫동안 해 왔던 소위 전문가들 얘기를 따라줘야지 대통령이 처음 해보는 사람이 뭘 안다고 의중을 파악하는 게 뭐 그렇게 중요한 일이겠어요. 그러니까 지금 공사를 구분 못 하는 거예요. 그러고 그냥 옛날부터 알던 사람들하고만 뭘 하려고 봉하 갈 때도 그렇고 이번 순방에도 그렇고 보면 그런 것 같아요.

◇ 김현정> 무보수 자원봉사였고 특별히 특혜를 주려고 한 건 아니었고 그냥 도움이 될 것 같으니까 그러면 갈 수 있는 거 아니냐 이렇게 문자 주시는 분들도 계세요.

◆ 유인태> 하여튼 몰래 하려다가 들켰잖아요. 이번에.

◇ 김현정> 처음부터 공개하지 않았다.

◆ 유인태> 공개하지 않았잖아요, 전혀. 하여튼 들키고 나니까 저런 식으로 변명을 하는데 그러니까 문제는 공적인 공과 사를 구분해서 공적인 일에 이거는 다 외교부 전문가들 얘기를 따라줘야지.

◇ 김현정> 그 공사가 얽히게 되면 어떤 부작용이 과거에 보면 나타났습니까?

◆ 유인태> 그건 존경하는 최서원 선생 건에서. (웃음)

◇ 김현정> 최서원 씨. 구 최순실 씨.

◆ 유인태> 드러난 거 아니에요. 거기가 다 차 치고 포 치고 했다가 국정농단이 일어났던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래서 공사 구분이라는 건 중요한 부분이다.

◆ 유인태> 그럼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민간인이 수행을 할 수는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다만 그 민간인이 공적인 사람들이 대체할 수 없을 정도의, 대체 불가능성을 가졌을 때 함께 간다. 재벌 그룹의 총수들이 경제 분야 논의하기 위해 같이 가기도 하고 또 BTS가 가기도 하고 대체 불가능할 때는 같이 갈 수도 있지만 대체 가능하면 가능한 공적인 외교부 직원, 전문가, 이런 사람들이 맡는 게 맞다는 말씀이시죠.

◆ 유인태> 그 사람이 영어를 얼마나 잘하고 국제감각이 얼마나 뛰어난 지는 몰라도 외교부 공무원들보다 더 뛰어나겠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지금 대통령의 지지율이 사실은 해외 순방 갔다오면 많이 쑥 올라야 되는데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고 게다가 얼마 전에 장관 인사가 있었습니다. 박순애 교육부장관 인사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날 도어스테핑에서 기자들이 이 인사 문제에 대해 지적이 많다는 질문을 하자 대통령이 전 정권에서 이보다 훌륭한 사람 봤느냐 이렇게 이야기한 것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된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이것은 어떻게 보십니까?

◆ 유인태> 그동안에 실언들이 많았는데 이번에 그게 실언의 끝판왕 같아요.

◇ 김현정> 왜 그렇게 보시죠?

◆ 유인태> 아니, 뭐 전화가 여기저기서 오고 윤석열이 왜 저런데요, 소리가. 그렇게 오더라고요. 이거는 도대체 상상할 수 없는 실언. 이렇게 훌륭한 대통령, 장관 전 정권에서 봤냐를 하는데 훌륭하긴 훌륭하데요. 그렇게 만취 상태에서 음주 운전을 하다가 벌금이 나왔잖아요.

◇ 김현정> 박순애 장관.

◆ 유인태> 그러면 다 물고 말잖아요. 그런데 그걸 또 재판으로 해서 선고 유예를 받았더라고요. 주변에서 음주운전하다가 걸려서 벌금 나왔는데 그거. 그러니까 상당히 훌륭한 분은 훌륭한 분이더라고요. 그걸 보니까. 저는 정말 그걸 보고 저도 한 30여년 전에 음주운전 경력이 있어요. (웃음)

◇ 김현정> 30여년 전. (웃음)

◆ 유인태> 31년 전에, 1991년에. 그런데 얼른 가서 벌금내고 말지.

◇ 김현정> 그걸 소송 걸어서 선고유예 받아낸 것만 봐도 대단하다, 훌륭하다.

◆ 유인태> 저는 그때 50만 원 벌금 냈습니다마는. (웃음)

◇ 김현정> 잘못하셨네요. 선고유예 받으셔야죠. (웃음)

◆ 유인태> 글쎄말이에요. 그러니까 야, 그거 500만 원 나왔다고 보도돼 있던데 그거를 안 내고 선고유예를 받은 걸 보면 확실히 훌륭한, 훌륭한 사람 봤냐고 할 만 하데요.

◇ 김현정> 하지만 대통령은 임명장 주는 자리에서 그동안 야당과 언론 공격 받으시느라 고생하셨다. 소신껏 하셔라, 이런 또 격려의 말을 했거든요?

◆ 유인태> 그러니까 만취운전 전과가 상당히 훌륭한 전과인 모양이죠. (웃음)

◇ 김현정> 설마 그렇기야 하겠습니까? 좀 그분도 이해가 안 가셨다 그 말씀 같아요.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정무수석 출신이기 때문에 청와대 돌아가는, 용산이군요. 용산 돌아가는 이야기를 먼저 좀 들었고. 국민의힘 얘기로 가보겠습니다. 오늘 윤리위가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가 아마 오늘 그 자리에 가서 윤리의원들 앞에서 처음으로 소명도 하고 그런다고 해요. 어떻게 결론이 날 것 같습니까?

◆ 유인태> 글쎄요. 본인은 저렇게 경찰 수사중인것부터 전부 부인을 하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내가 무슨 증거인멸을 할 원천적인 사실이 아닌데 뭘로 인멸을 할 게 있냐 저렇게 하고 있는데.

◇ 김현정> 성접대 자체를 받은 적이 없다 입장이죠. 이 대표는.

◆ 유인태> 그런데 저런 상태에서 징계를 하기가 쉬울까요? 그리고 더군다나 지금 대통령 지지율도 저런 상황에서 또 하면 이준석 대표가 보통내기가 아니잖아요. 꽤나 시끄러울 텐데. 저렇게, 우선은 그 부인한 상태에서 수사도 끝나기 전에 어떤 결정을 하기가 제가 상식적으로 판단하건데도 쉽지 않을 거라고 보여져요.

◇ 김현정> 대통령 지지율도 지금 데드크로스, 하락인 상황에서 뭔가 징계가 나오면 당이 혼란해질 거는 분명하고. 그런데 그런 정무적인 판단 없이 경찰 수사 결론도 안 나왔는데 징계를 내릴 수 있겠는가.

◆ 유인태> 글쎄요, 쉽지 않아보여요.

◇ 김현정>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럼 또 보류요? 무혐의요?

◆ 유인태> 일단은 수사 결과를 보겠다, 이런 식으로 해서.

◇ 김현정> 보류?

◆ 유인태> 보류겠죠.

◇ 김현정> 보류 쪽으로 보세요? 아니, 워낙 여야 할 거 없이 교류를 많이 하시는 분이잖아요. 혹시 국민의힘 쪽 분들의 의견들 좀 들어보셨어요?

◆ 유인태> 소위 윤핵관이라는 쪽에서는 당원권 정지 이상이 나오지 않겠냐. 그래서 이번에 그냥 골치아픈 이거를 그냥.

◇ 김현정> 정리?

◆ 유인태> 정리를 하는 게 오히려 윤석열 정권 앞날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보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거기에서는.

노컷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화근이라고 보는 거예요?

◆ 유인태> 그렇죠. 아주 윤핵관에서는 이준석이 계속 두면 더 윤석열 정권 앞날에 화근이 된다, 이렇게 보는 것 같더라고요.

◇ 김현정> 그 만나신 분들이 윤핵관 확실합니까?

◆ 유인태> 거기서는 꽤 이름이 난 사람이니까.

◇ 김현정> 높은 윤핵관이세요? 높은 윤핵관의 생각은 그렇다. (웃음) 제가 실명을 안 여쭙겠습니다마는 높은 윤핵관의 생각이 그러하더라, 확인을 하셨군요. 실제로. 옛날 얘기 아니고 최근입니까?

◆ 유인태> 최근에.

◇ 김현정> 최근에 만나셨어요? 윤핵관의 생각은 그러한데 유인태 총장 보시기에는 보류될 것 같다. 보류된다는 의미는 뭐예요? 그러면 또?

◆ 유인태> 지금 징계를 전혀 그런 일이 없다고 하는 걸 더군다나 그걸 폭로한 데가 지금 그렇게 신뢰가 가는 쪽도 아니잖아요.

◇ 김현정> 지금 감옥에 수감 중이죠.

◆ 유인태> 감옥에 있고. 그래서 지금 그렇게 징계를 그 사람들 뜻대로, 윤핵관 뜻대로 윤리위가 판단을 하기에도 조금 난감할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 김현정> 그런데 또 보류를 하면 당이 안 그래도 내홍 때문에 대통령 지지율에 영향 주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보류를 하면 또 계속 갈등이.

◆ 유인태> 그러면 당분간 서랍으로 들어가는 거죠. 서랍 속으로. 그랬다가 나중에 수사 결과가 나온 후에야 다시 한 번 꺼내든지 말든지 그러지 않겠어요?

◇ 김현정> 그렇게 일단 예상을 하시는군요. 민주당으로 가겠습니다. 민주당. 민주당은 지금 전당대회 8월 28일을 향해서 가고 있고요. 이제 전당대회 룰도 정해졌습니다. 그런데 전당대회 룰이 정해지는 과정에서 좀 잡음이 있었어요. 전준위가 올렸는데 비대위가 뒤집고 그걸 또 의원들과 지지자들이 반발하면서 다시 뒤집고. 이 과정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 유인태> 그런데 전준위하고 비대위하고 얘기를 들어보니까 서로 이렇게 소통을 쭉 했던 모양이더라고요. 그런데 그걸 비대위 쪽의 요구사항이나 의견을 전준위가 완전히 다 무시하고 그렇게 올렸던 모양이데요. 그런데 글쎄, 요새 전당대회 룰 가지고 무슨 여론조사를 많이 포함하는 게 굉장히 혁신이고 개혁인 것처럼 일반적으로 얘기를 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조금 이의가 있어요. 그거에.

◇ 김현정> 왜 그렇습니까?

◆ 유인태> 공직 후보는 국민에게, 당직은 당원에게라는 게 오랜 모토고 이른바 선진 민주국가라고 하는 것에서는 이런 거 뽑을 때 여론조사 포함하는 나라 아마 우리나라밖에 없을 걸요?

◇ 김현정> 그래야 당심과 민심이 같이 갈 수 있다, 이런 취지 아닌가요?

◆ 유인태> 그런데 하여튼 그렇다고요. 여론조사를 포함해서 뭘 하는 나라가 우리나라밖에.

◇ 김현정> 일단 현실적으로 그렇고.

◆ 유인태> 더군다나 민주당은 이게 일반 국민이 아니라 민주당 지지자와 무당층만 상대로 역선택 방지한다고 들어가 있잖아요.

◇ 김현정> 국민의힘 지지자다 그러면 배제하죠.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유인태> 여론조사라고 하는 비율이 높아지면 옛날에는 노회찬 의원이 유시민 전 장관 이야기할 때 '100m 미인'인가하는 얘기 있죠?

◇ 김현정> 그게 뭐죠? 100m 미인.

◆ 유인태> 멀리서보면 아주 미인 같아 보이는데 가까이에서 보니까 흉물이더라, 그런 얘기를 해서 한때 회자된 일이 있었어요. 100m 미인이라고 하는 게.

◇ 김현정> 뭐였죠, 그 의미가?

◆ 유인태> 그러니까 멀리서 보면 근사해 보이는데 실제로 가까이 가보면 흉물이더라 그런 뜻이에요. 그러니까 이게 가령 중앙위원회에서 컷오프를 한다고 그러면 그거는 가까이에서 그나마 경륜을 갖춘 사람들이 지금 중앙위원회에 포진해 있으니까 이 사람이 과연 이 지도자감이 되냐 안 되냐를 훨씬 더 잘 알고 있는데 그걸 그냥 여론조사를 거기도 많이 포함하면 그게 꼭 혁신인 것 같은데 그거는 100m 미인들이 많이 뽑힐.

◇ 김현정> 인지도 높은 사람만 뽑히게 된다.

◆ 유인태> 그렇죠. 시끄러운 사람들, 어쩌고 해서 자기 허명만 높인 사람들, 이런 사람들이 들어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그거는 일장일단이 있어요. 그게 많이 반영되면 개혁이고 혁신이라고 하는 거에 대해서는 저는 그렇게 동의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어쨌든 하도 그런 요구가 많으니까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그걸 30% 넣는 걸로 한 걸. 그런데 하여튼 전준위가 비대위의 의견을 상당히 좀 무시하고 그 안을 올렸던 모양이더라고요. 그게 여기에서 됐다가 하여튼 어제 그런대로 잘 봉합은 된 것 같아요.

◇ 김현정> 봉합은 되고 가고 있지만 전당대회 준비하고 있는 과정이 혁신을 향해 달리는 것 같다고 느끼지는 않으시는 모양이에요.

◆ 유인태> 전당대회 준비, 그러니까 차기 지도부가 들어서서 혁신의 과제는 풀어야 될 과제지 여기 전준위가 뭘 그걸 하겠어요. 그런데 저는 다른 것보다 결국 이재명 의원이 대표 나오느냐, 안 나오느냐가 관건이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유인태> 그러면 저는 5년이라고 하는 마라톤을 뛰는데 지금 100m 달리기하는 것 같아요. 이재명 의원의 대선 이후에.

◇ 김현정> 행보가.

◆ 유인태> 행보를 보면. 저렇게 질주하다가 마라톤 완주할 수 있을까. 이런 걱정이 되고 그다음에 이재명 의원 같으면 지금부터 자기에게 제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려고 그러면 이 동지들이 많이 생겨야 돼요. 동지들로부터 신뢰를 좀 회복을 해야 돼요. 그동안 어떻게 하다가 성남시장에 국회 처음 들어오고 했는데 대체적으로 이재명은 남의 말을 안 듣는다. 그냥 자기 고집대로 간다. 이게 지금 많이 따라붙는 얘기거든요.

◇ 김현정> 당 안에서, 의원들 사이에?

◆ 유인태> 의원들 사이에. 그거는 압도적인 것 같아요.

◇ 김현정> 그 의견이?

◆ 유인태> 그러면 더 그 신뢰가 생기려고 하면 주변에 말을 듣는 사람 그게 좀 성숙해 가는 과정이고 그래야 저는 이렇게 좀 완주를 하려면 그렇게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죠. 그러니까 이번에 그대로 모양 빠지는 계양을에서 배지 달아서 또 대표로 이렇게 숨가쁘게 가서는 설사 대표가 된들 저는 이 5년이라는 긴 레이스를 순항할는지 걱정스러워요.

◇ 김현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오면 됩니까? 대표.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유인태> 되겠죠.

◇ 김현정> 여기까지. 월간 유인태.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님 고맙습니다.

◆ 유인태> 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