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WHO, 18일 전후 원숭이두창 두번째 긴급회의…"확산 지속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국제적 공중보건비상사태 지정 여부 검토

연합뉴스

원숭이두창 감염병 주의 안내문
(영종도=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전광판에 원숭이두창 감염병 주의 안내문이 표시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는 9일 원숭이두창 치료제인 '테코비리마트' 504명분이 국내에 도입될 예정이고, 원숭이두창 예방 효과가 있는 3세대 두창 백신 '진네오스' 5천명분(1만도즈)을 국내 공급하기 위한 계약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2022.7.5 yatoya@yna.co.kr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달 중순 원숭이두창의 국제적 공중보건비상사태(PHEIC) 선포를 검토하는 긴급회의를 재소집하기로 했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6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지속하고 있다며 오는 18일 전후 PHEIC 지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긴급위원회 회의를 다시 소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WHO는 지난달 23일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첫 긴급회의를 열었으나 PHEIC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린 바 있다.

PHEIC는 WHO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질병과 관련해 발령하는 최고 수준의 경보 단계다. 현재는 2020년 1월 말 PHEIC가 발령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만 적용되고 있다.

천연두와 증상이 비슷한 원숭이두창은 지난 40년에 걸쳐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풍토병화된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하지만 올해 5월 이후 미국, 유럽 등에서 갑자기 확산하며 코로나19와 같은 또 다른 글로벌 보건 위기 우려를 불렀다.

이날 현재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는 58개국 6천여 건에 이른다.

luch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