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미중 외교수장 8개월 만에 회동…충돌이냐 협력이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블링컨-中왕이 G20서 별도 회담

"미중 관계, 국제 문제 등 의견 교환"

美대중 관세 철폐·미중 정상 통화 앞두고

충돌보단 협력에 초첨 맞출듯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미국과 중국의 외교 수장이 7∼8일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담을 계기로 8개월 만에 양자 회담을 갖는다. 미중 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두 사람이 또다시 언쟁을 높일지, 협력을 위한 소통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이데일리

사진=AFP


6일 중국신문망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저녁 자오리젠 대변인의 문답형식 성명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G20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하는 동안 주요국 외교장관과 국제기구 대표 등과 양자 회견을 가질 예정”이라며 “미중은 서로 합의를 거쳐 회의 기간 왕 부장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회담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두 사람은) 현재 미중 관계와 중요한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과 왕 부장의 대면 회담은 지난해 10월 말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이후 8개월여 만이다. 이번 회담에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신장 위구르 인권문제, 동·남중국해 대립, 대만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두 장관은 지난해 3월 알래스카 앵커리지에서 처음으로 회담했었는데 당시 미국 측 블링컨 장관과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중국 측 양제츠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왕 부장은 작심한 듯 격렬한 언쟁을 벌였다. 이후 양 정치국원과 설리번 안보 보좌관이 지난해 10월 스위스 취리히 회담에서 연내 양국 정상의 화상 회담을 개최하는 데 합의하면서 양국이 갈등을 적절히 관리하고 충돌과 대립을 피하기로 했다.

그럼에도 왕 부장과 블링컨 장관은 최근까지 통화에서 대만 문제, 우크라이나 사태 등을 놓고 충돌해왔다. 미국은 지난 5월 중국을 ‘국제질서의 가장 심각한 장기 도전’으로 규정하는 대(對)중국 전략을 발표한 만큼 이번 회담에서도 설전이 오갈 가능성이 있다.

다만 미국이 대중국 고율 관세 철폐를 예고하고 있고, 미중 정상 간 통화도 조만간 이뤄질 예정이라 현안에 대해 의견이 다르더라도 협력에 초점을 더 맞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18일(현지시간) 개인 별장이 있는 미 델라웨어주 레호보스 비치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 주석과 언제쯤 대화를 가질 것이냐는 질문에 “머지않아”라고 답한 바 있다. 지난해 1월 취임한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 지금까지 4차례 화상 회담 또는 전화 통화로 접촉했으나 아직 직접 만난 적은 없다.

대니얼 크리텐브링크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미국의 목표는 미중 간 치열한 경쟁을 책임있게 관리하는 것”이라며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의 경쟁이 오판이나 충돌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안전장치(guardrail)가 논의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기후 변화, 글로벌 보건 등과 같은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13일(현지시간)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이 룩셈부르크에서 회동했을 때도 두 사람은 각 현안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도 소통을 이어가는 데 뜻을 모았다

한편 이번 G20 외교장관회담에서 중러 간 외무장관 회담이 열릴지도 주목된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도 이번 회의 참석할 예정이이다. 미국 측은 블링컨 장관과이 러시아와 별도 회동하진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측은 아직 이에 대해 밝힌 바 없다. G20 외교장관회의는 7일 환영리셉션, 8일 개회식에 이어 ‘다자주의 강화’, ‘식량·에너지 안보 대응’ 등을 주제로 논의가 진행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