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가양역 실종' 20대女 직접 119 신고···이수정 "굉장히 큰 의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서울 지하철 9호선 가양역 인근에서 김가을(24)씨가 실종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김씨가 '언니가 쓰러질 것 같다'며 신고를 한 것을 두고 "이 대목이 굉장히 큰 의문을 유발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5일 KBS뉴스에 출연해 “이 사건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젊은 여성이 어느 날 증발하여 일주일 가까이 연락이 안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제일 큰 문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교수는 이날 밤 11시경 가을씨 친언니의 자택에 119가 출동한 것을 보고 “그 전화가 굉장히 특이한 전화”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보통 119에 신고를 하면 내가 어떤 도움이 필요할 때 일반적인 신고를 하지 않나. 그런데 그게 아니고 본인은 아직 집에 안 갔는데 집에 있는 언니를 도와달라고 가을씨가 전화를 했다는 거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신고 내용이 ‘언니가 아프다’, ‘언니가 쓰러질 것 같다’는 구조를 가을씨가 요청했는데, 사실 언니는 쓰러질 만한 상황에 놓여 있지 않았고 그냥 집에 있었는데 119가 갑자기 들이닥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후 신고 전화를 한 동생이 귀가를 하지 않은 채 연락이 두절됐다”며 “이 대목이 굉장히 큰 의문을 유발하는데, 예컨대 자발적인 가출 같으면 굳이 119가 등장해야 할 이유가 사실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양역 부근의 회사에 다니고 있던 가을씨의 연고지가 가양역 근처였던 것 같다면서 “(가을씨가) 강남으로 가서 머리를 하고 다시 가양역으로 돌아온 다음에 증발한 것이라고 추정된다"며 "어떤 경위로 이런 상황이 전개됐는지, 119엔 왜 전화를 했는지, 119에 전화한 사람은 가을씨가 맞는지 이것도 모두 확인이 아직 안 되는 상황이라고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김씨는 실종 당일 강남에 있는 회사에서 일을 마친 뒤 미용실에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SNS에 인증 사진을 올린 뒤 "파마하자마자 비바람 맞고 13만원 증발"이라며 "역시 강남은 눈 뜨고 코 베이는 동네"라는 글을 남겼다. 이후 가을씨는 같은날 오후 9시 30분 이후부터 친언니가 보낸 연락에 답이 없었고 전화도 받지 않았으며, 가을씨의 친구들 또한 9시 30분 이후부터 그와 연락이 끊겼다고 말했다.

그는 키 163cm에 마른 체형이며 머리가 짧고 왼쪽 팔에 타투가 있다. 실종 당시 베이지색 상의에 검은색 바지를 입었으며 레인부츠를 신고 있었다.

한편 가을씨의 언니는 이날 “언론에 보도되고 SNS에 퍼질수록 동생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다는 마음에 제 번호까지 걸고 전단을 만들었다”고 글을 올렸다. 이어 "전화 걸고 바로 끊어버리는 분들, 혹은 아무 말 없이 계속 전화하는 분들, 발신 번호 제한으로 전화했다가 끊었다 하는 분들 등 중요한 제보가 아니면 삼가달라”고 당부했다.

김민혁 기자 minegi@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