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남아공 단전 2주째 지속 “하루 최대 3200억원 손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남아프리카공화국 역대 최악의 단전 사태가 2주째에 접어들었다.

남아공 전력공사 에스콤은 지난주에 이어 4일까지 6단계 로드셰딩(순환단전)에 들어갔고, 5일 현재도 시간대별로 2∼5단계 순환단전을 계속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순환단전은 오는 8일까지도 진행될 예정이다.

하루 6시간에서 최고 10시간까지 부분 정전이 되는 6단계 로드셰딩이 벌어진 것은 2019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에스콤은 노조가 수 주째 '불법' 파업을 벌여 단전 사태가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사측에서 새로 제시한 7% 임금인상안 등에 대한 조합원 결의를 5일 중 사측에 전달할 방침이다.

그러나 에스콤의 문제는 노조 파업 이전부터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주간지 선데이타임스는 지난 3일 에스콤의 석탄화력발전소 14개 가운데 절반 정도의 발전 단위가 정비 후 9개월 이내에 다시 고장이 나는 실정이라고 내부 자료 등을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은 가장 상태가 안 좋은 발전소는 가동 예정 시간의 70% 가까이 꺼져 있다면서 "6단계 순환단전 등 정전이 일상화돼 경제에 하루 40억 랜드(약 3193억 원)의 손실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단전 사태가 길어짐에 따라 집권당 지지도도 동반 추락하는 가운데 담당 주무장관과 에스콤 최고경영자 등을 경질해야 한다는 등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