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찰, '디스커버리 사태' 장하원 대표 구속기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같은 회사 투자본부장·운용팀장 불구속 기소

더팩트

사모펀드 환매 중단으로 2500억 원대 피해를 일으킨 혐의를 받는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가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사모펀드 환매 중단으로 2500억 원대 피해를 일으킨 혐의를 받는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가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채희만 부장검사)는 5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등으로 장 대표를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자산운용 투자본부장 A씨, 운용팀장 B씨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장 대표는 대출채권이 부실해 손실이 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도 국내 투자자 370여 명에게 상품을 판매해 1348억 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다.

검찰에 따르면 장 대표는 기초자산인 대출채권이 부실해 펀드 환매 중단이 우려되자 2017년 8월 조세회피처에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대출채권 5500만달러(약 720억 원)를 액면가에 매수하는 방식으로 미국 자산운용사의 환매 중단 위기를 해결했다.

이어 2018년 10월에 대출채권을 실사한 결과 대출채권 대부분 손실이 예상되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2019년 2월까지 1215억 원 상당의 펀드를 판매했다고 검찰은 본다. 이 펀드 전부는 환매 중단됐다.

2019년 3월엔 미국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 대표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사기 혐의로 고발된 뒤 사임하는 등 투자금 회수가 어려울 줄 알았으나, 피해자들에게 132억 원 상당의 펀드를 판매한 혐의도 추가로 받는다.

검찰은 "해외 유망 대출플랫폼에 투자한다고 홍보했으나, 실상은 우리 국민을 상대로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게 했다"며 "다수 피해자가 발생해 사회적 파장이 큰 금융사건이고, 적법절차에 따라 수사했다"고 설명했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장 대표가 설립한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운용하던 금융상품이다. 미국 현지 자산운용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환매가 중단됐고, 지난해 4월 말 기준 미상환 잔액은 2562억 원이다.

장 대표의 친형인 장하성 중국대사 부부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 등도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