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尹 대통령, 인사 지적에 '前정부' 지속 거론하는 이유는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the300]능력위주 인사 자부심·반복되는 질문에 대한 답답함·국회에 대한 불만 등 반영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인사 부실검증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전 정권에서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나"며 강하게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부실 인사 지적에 연일 '전 정권'을 거론하며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반응은 능력 위주의 인사 기조에 대한 확신과 소신, 국회의 원 구성 지연으로 인사청문회 등 적법한 소명절차가 보장되지 않은 데 대한 불만, 같은 질문이 반복되는 데 대한 답답함 등이 반영된 것이란 분석이다.


尹대통령, 인사 논란에 이틀 연속 "전 정부" 거론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관련 부실인사, 인사 실패 지적이 나온다'는 질문을 받고 "전 정권에서 지명된 장관 중에 이렇게 훌륭한 사람을 봤나"라며 "또 다른 질문?"이라고 물었다.

이에 다른 기자가 재차 "인사는 대통령이 책임을 진다는 건데 반복되는 문제들은 사전에 충분히 검증 가능한 것들이 많았다"고 운을 뗐다. 그러자 윤 대통령은 손가락을 흔들며 "다른 정권 때하고 한 번 비교를 해보라. 사람들의 자질이나 이런 것을"이라고 밝히고 자리를 떴다.

이는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됐다. 윤 대통령은 전날 출근길에도 김승희 후보자를 임명할지 질문을 받고 "우리 정부에서는 빈틈 없이 사람을 발탁했다 자부하고, 전 정부에 비교할 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도덕성 면에서도 전 정부에서 밀어붙인 인사들을 보면 비교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능력' 원칙 충분히 설명했다…국회 불만도 반영"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에선 윤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를 재차 거론한 것은 답답함의 표현이라고 설명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반복적으로 인사 문제 지적이 나오는데 거기에 대해 취임 초부터 우린 전문성이 기준이라고 충분히 설명했다"며 "어제도 출근길에 설명을 했는데 같은 질문이 또 나오니 '원칙을 밝혔는데도 또 묻는다면 전 정권과 한 번 비교해 보라'는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전날 "임명직 공무원은 결국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를 다루는 사람으로 국민의 재산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사 기준을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이날 인사 관련 첫 질문에 간단히 답하고 '다른 질문'을 요구하며 화제를 돌렸는데, 같은 취지의 질문이 더 수위를 높여 들어오자 답답함에 다소 '날것'의 답변이 나왔던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전날 인사 원칙을 재차 설명하면서도 "우리 정부는 다르다"고 언급, 김승희 후보자가 자진사퇴 형식으로 물러나는 등 여론을 수용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인사 얘기보다) 이제 그만 민생에 집중하려는 생각을 하시는 것"이라며 "질문을 너무 많이 받는다는 지적이 있어 줄여야겠다는 생각을 하신 것 같다"고 설명했다.


尹 대통령, 인사 전문성 자부심 강해…국회 불만도 누적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도 인사 관련 다양한 지적을 듣고 있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부분, 흠결이 있을 수밖에 있지만 전문성에 초점을 맞춘 만큼 성과로 얘기하겠다는 것이다. 결과를 봐 달라는 얘기"라고 말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무위원 후보자를 내정한 상황에서 언론의 검증이 있었지만 실제 이분들이 법적,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인사청문회에서 해명하는 절차를 거친 뒤 최종 임명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데 국회 원 구성이 합의되지 않아 그 절차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윤 대통령은 경제 등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오로지 전문성과 역량을 보고 각 분야의 전문가를 발탁했다는 자부심이 강하다는 전언이다. 측근들끼리의 나눠먹기 식 인사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8일 검찰 인사 편중 논란이 불거지자 "과거에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들이 아주 (정부 요직 등에) 도배를 하지 않았나"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경제 문제에 집중하기 위해 최고의 전문가를 데려다 빨리 해결방법을 모색해 결과를 내야 한다는 생각이 있으신 것"이라며 "주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떨어지고 비난을 받더라도 소신 있게 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여론조사 지지율 하락에 "유념치 않겠다"고 말했다.


前 정부 거론, "국민통합 저해 우려도…"

머니투데이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지난달 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라운지에서 6·1지방선거 결과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문재인 정부 거론은 최근들어 계속돼 왔다. 지난달 17일에는 부자 감세 논란에 "지난 정부 때 징벌과세가 좀 과도하게 됐기 때문에 그걸 정상해서 경제가 숨통이 틔워지게 (해야 한다)"고 언급했고, 정치보복 수사 논란에는 "민주당 정부 때는 안 했나"라고 항변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면서 "바보짓"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이처럼 각종 논란에 부딪힐 때마다 문재인 정부에 화살을 돌리고 차별화를 꾀하는 방식으로 돌파를 시도하는 것이 자칫 국민 통합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다만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이런 메시지가 '편가르기'로 읽히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한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문재인 정부는 전 정부의 부채를 물려받아 일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식으로 말했는데 현 정부에서 책임있는 직책을 맡은 사람이 전 정부 탓하는 걸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문재인 정부에선 박근혜 정부를 대놓고 '적폐'라 부르면서 비판했다. 훨씬 정도가 지나쳤다"고 했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