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신중하게 처신" '나는 솔로', 잡음과 논란 속 맞은 1주년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나는 솔로' 남규홍 P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JTBC

'나는 솔로' MC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는 솔로'를 향한 열띤 관심만큼이나 잡음이나 논란도 끊임없었다. 최근엔 남규홍 PD의 직업 비하 발언으로 뜨거운 감자가 됐던 상황. 남규홍 PD는 인기에 걸맞은, 관심에 걸맞은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만들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5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한국방송회관에서 ENA PLAY, SBS PLUS '나는 솔로(SOLO)' 1주년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가수 데프콘, 배우 이이경, 모델 송해나, 남규홍 PD가 참석했다.

'나는 솔로'는 결혼을 간절히 원하는 솔로 남녀들이 모여 사랑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극사실주의 데이팅 프로그램. SBS에서 '짝'을 만들었던 남규홍 PD가 '스트레인저'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인 프로그램이다.

데프콘은 "1기 방영 후 반응이 좋아 프로그램이 잘 되겠다 싶었다. 남규홍 PD가 리얼리티 부분에서 독보적인 분이 아닌가. 어떤 분인지 궁금했는데 인연을 맺게 돼 좋다. (프로그램을 통해) 뭔가 다른 곳에서 느낄 수 없는 현실감을 느끼고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많은 분이 실제 결혼하겠구나 그런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남규홍 PD님이 프로그램의 장수가 목표라고 했는데 같은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이이경은 "과거엔 제목부터 사람들이 헷갈려했었다. '나는 솔로'란 생각을 정확하게 알기까지 좀 시간이 걸렸다. 그랬기 때문에 앞으로 100회까지는 무난하게 가지 않을까 싶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송해나는 "'나는 솔로'엔 꾸밈없는 출연자들의 날 것 모습이 담긴다. 받아들이는 분들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것 같다.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라고 덧붙였다.

'나는 솔로'는 미완의 프로그램 '짝'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남규홍 PD는 "'짝'이 그랬듯 '나는 솔로'도 남녀가 처음 만나 사랑을 어떻게 이뤄가는가 최초의 모습을 보고자 한 프로그램이다. 다른 프로그램이 예능적 측면을 살린 연애 프로그램이라면, '나는 솔로'의 경우 예능과 다큐의 선을 지켜나간다. (그렇게 하면 다른 여타 연애 프로그램과 차별화 노선을 걸으면서) 명품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능보다 교양에 가까운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극사실주의 예능의 차별점은 '현실'이었다. 데프콘은 "출연했던 출연자들이 실제로 결혼한다는 점이 다른 연애 프로그램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한다. 1년 사이 다섯 커플이 결혼했고 실제 연인 관계로 발전한 사람들이 많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극사실주의를 추구하다 보니 아슬아슬한 상황들이 화면에 담기기도 했다. 이와 관련 남규홍 PD는 "틀이나 수위를 벗어난 사람들이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한다. 간혹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싶은데, 현장에선 다수의 스태프들과 제작진이 있기 때문에 (출연자가) 생각보다 크게 위험한 행동을 하지는 않다. 보기에 따라 그 사람의 감정이 정점에 와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지만 그걸 잘 조율해나가는 게 제작진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제작진의 노하우가 필요한 순간이다. 출연자와 접점을 이뤄 잘 만들어지면 재미를 줄 수 있고 생각한다. 돌발 상황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해프닝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제작진이 언제든 대비하고 케어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크게 염려하고 있지 않다. 잘 만들어가겠다"라고 설명했다.

JTBC

'나는 솔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나는 솔로'는 4기 영철의 과한 행동과 말로 일은 태도 논란으로 시청자들의 화를 불렀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영철의 논란에 대해 '권고'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외에도 4기 정숙 논란, 8기 옥순 어장관리 논란, 현숙 진정성 논란 등이 불거졌다. 최근엔 남규홍 PD가 광고 기획자 출연진에 "따까리잖아요"라고 표현해 직업 비하 발언 논란이 일었다.

남규홍 PD는 "우리 프로그램의 숙명인 것 같다. 좋은 출연자들이 많이 모여서 사랑받는 프로그램이 되어야 하는데 간혹 장벽에 부딪힐 때가 있다. (비연예인 검증에 대한) 법적인 장치가 없어서 제작진의 노하우나 신중함이 중요하다. 출연자의 사전 미팅부터 검증에 신경을 쓰고 있다. 출연자 선정에 있어서는 2, 3중 체크하고 있다.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출연자의 직업 비하 발언 논란에 대해 "사전 미팅을 하다 보면 엄숙하고 딱딱한 분위기 때문에 제작진이 재롱을 떠는 부분이 있다. 약간 과하게 제스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발언의 경우) 광고인들에게 큰 잘못을 한 것 같다. 마음을 다친 분들께 정중하게 사과를 드린다. 앞으로 신중하게 처신하겠다"라고 사과했다.

'나는 솔로'는 확장판을 준비 중이다. 솔로 나라에서 일주일을 보낸 후 현실에서 살아가는 출연자들의 그 후 이야기를 전하기 위함이다. 남규홍 PD는 "그분들의 삶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지켜보면 좋은 프로그램이 만들어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쌍두마차처럼 만들어갈 것"이라고 귀띔했다. 시즌제가 아닌 정규 프로그램으로 계속 이끌어갈 계획이다. 남규홍 PD는 "방송 프로그램은 생명체다. 낳고 나면 1년까지 애지중지 키워야 한다. 어느 정도 사랑을 받으면 좀 더 성숙하게 나아가야 한다. 1주년이 좀 더 탄탄하게 다져가며 잘 만들어야 한다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시즌제가 아닌 매주 방송을 하는 이유는 먹고살기 위해서다. 그리고 시즌제는 잊히지만 매주 방송을 하면 사람들이 젖어들게 해서 중독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갑자기 중단하면 금단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전 국민이 '나는 솔로'를 아는 그날까지 하게 되면 장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라며 '장수 프로그램'을 향해 달려갈 뜻을 내비쳤다.

황소영 엔터뉴스팀 기자 hwang.soyou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황소영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