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덕수·최태원 투톱' 2030 부산엑스포 유치위, 8일 공식 출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세종=김훈남 기자]
머니투데이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한덕수 국무총리(가운데)가 20일(현지시간) 오전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로버트 클라크 미국 미네소타박람회 공동 유치위원장 접견에 앞서 박형준 부산시장(왼쪽),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총리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한 민관 합동 조직이 8일 닻을 올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이하 유치위)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제정안은 오는 8일부터 시행되며 유치위는 이날 1차 회의를 열고 2023년 유치지 결정까지 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제정안은 2023년말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을 앞두고 범국가 유치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국무총리 소속 유치위를 신설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설 유치위는 기존 민간 재단법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국무총리 소속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위원회'를 하나로 합친 조직으로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의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는다. 유치위에는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국무조정실 등 관련 부처 장관과 부산시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며 산업부 장관이 간사를 맡는다.

산업부 장관과 외교부 장관은 공동으로 실무조정점검회의를 열고 산업부에 유치위 사무국 역할을 담당하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단'을 설치한다. 사무국은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에 관한 △정책과 사업의 기획·조정 △유치 교섭 활동 △국내외 홍보 △유치위원회 및 점검회의 업무 및 운영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세종=김훈남 기자 hoo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