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뉴스줌인] "8%대 치솟을 수도"… 물가 비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이 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년 6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6%대로 치솟은 가운데 전통적으로 물가에 취약한 여름철 물가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높은 물가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추가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6.0% 상승했다. 소비자물가가 6%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은 1998년 11월(6.8%) 이후 23년 7개월 만이다. 외환위기 때는 환율이 급등하면서 원자재 등 수입 비용이 올라 물가를 상승시켰는데 그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물가 상승세가 가파른 것이다.

현재 물가는 여전히 공급 요인이 주도하고 있다는 게 통계청 분석이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수요 요인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대외적인 공급 측면이 물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6월 물가는 석유류 오름세가 확대되고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외식 등 개인서비스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5월 대비 상승 폭이 확대됐다. 석유류는 러시아산 원유 수출가격 상한제 도입 가능성 등 국제유가 상승 압력이 지속되면서 물가 기여도가 5월의 1.50%P에서 6월에는 1.74%P로 확대됐다. 농축수산물도 생산비용 상승, 수입품 가격 상승 영향으로 6월 물가에 0.42%P를 기여했다.

개인서비스와 석유류를 제외한 공업제품 등 근원물가의 물가상승 압력도 확대됐다. 원자재 가격 상승의 여파가 다른 품목으로도 전이되고 있는 것이다. 석유류를 제외한 공업제품은 가공식품, 화장품 등을 중심으로 가격이 오르면서 물가 기여도도 1.37%P에서 1.50%P로 올랐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당분간 어려운 물가 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봤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소비자물가 동향 분석 자료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국제 에너지·곡물 가격 상승으로 당분간 어려운 물가 여건이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은행도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 회의'를 연 뒤 “소비자물가가 앞으로도 고유가 지속,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수요 측 물가상승 압력 확대, 전기료·도시가스 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 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6% 물가가 현실이 됐지만 앞으로도 물가 상승 압력은 더 커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우선 이달 1일부터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추가 인상돼 7월 이후 공공서비스 가격 상승을 예고했다. 전기료와 가스료 자체는 물가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하지만 전체 상품 및 서비스의 원재료인 만큼 전반적인 물가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짙다. 장마와 폭염 등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요인이 많은 여름철로 본격 진입하는 것도 물가에는 악재다.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전날 우리나라의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5.0%로 제시했다. 어 심의관은 물가가 7~8%까지 오를 가능성에 대해 “지금처럼 높은 상승 폭을 유지하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민생 부담 완화를 위한 추가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 5월 추가경정예산과 민생안정대책, 6월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당면 민생물가안정 대책 등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정부가 물가를 직접적으로 끌어내릴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다. 국제유가 등 통제 불가능한 변수가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할당관세 등을 통해 부담을 조금이나마 더는 방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다현기자 da2109@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