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6% 물가에 한은, 점검회의…"당분간 높은 오름세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지난 6월 소비자물가가 6% 오른 가운데 한국은행이 회의를 열고 물가 상황을 점검했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오름세가 당분간 이어진다고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5일 오전 8시30분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최근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앞서 통계청은 지난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6%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998년 11월 외환위기 이후 약 24년 만이다.

특히 추세적으로 소비자물가는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4월에서 9월 사이 2%대를 보였다가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2월까지 3%대를 기록했다. 지난 3월부터 4월까지는 4%대를 보인 후 지난 5월 5%대, 지난달 6%대를 기록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통계청이 3일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6.85(2020=100)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4.8% 상승했다. 이는 13년 6개월만에 가장 큰 상승률이다. 지난달 물가를 품목성질별로 보면 석유류 등 공업제품이 1년 전보다 7.8% 올랐다. 이는 2008년 10월(9.1%) 이후 가장 가파른 오름세다. 공업제품 가운데 석유류가 34.4% 급등했다. 가공식품도 1년 전보다 7.2% 크게 상승했다. 체감물가를 보여주는 생활물가지수도 5.7% 올랐다. 이는 2008년 8월(6.6%)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의 모습. 2022.05.03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오름세는 공급과 수요 양쪽에서 영향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급 측 요인을 보면 원유와 곡물가 상승세가 물가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은은 경기침체 우려 확산 등으로 국제유가 불확실성이 높고 단기간 내 고유가 상황이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곡물 등 세계식량가격도 오르고 주요 생산국 수출 제한, 이상 기후에 따른 작황 부진도 공급 측 물가상승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수요 측면에서는 거리두기 해제 영향으로 외식물가 상승, 여행·숙박 등 여가 활동 증가, 전기료·도시가스 요금 인상 등이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환석 부총재보는 "금년들어 물가 오름세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물가는 고유가 지속과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수요 측 물가상승 압력 증대, 전기료·도시가스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이 부총재보는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이 4%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높아지고 물가상승 압력이 다양한 품목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된다"며 "이에 따라 임금과 물가 상호작용이 강화되면서 고물가 상황이 고착되지 않도록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확산을 각별히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