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법무부, '중대재해 수사' 고용부에 첫 검사 파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1월7일 소방관 3명이 숨진 평택 냉동창고 화재 현장 모습. / 권도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무부가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 위반 사건을 수사하는 고용노동부에 검사를 파견했다. 법무부가 노동부에 검사를 파견한 것은 처음이다.

법무부는 지난달 28일 단행된 검찰 정기 인사에서 홍정연 부부장검사(사법연수원 37기)를 고용부로 파견했다. 그는 2019년 2월부터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전 공안1부) 검사로 근무하다가 이번 인사에서 노동부로 자리를 옮겼다. 중대재해법 위반 수사 부서가 포함된 산업안전보건본부에 배치됐다.

법무부 관계자는 4일 “중대재해 등 노동 사건이 많이 증가해 파견 검사가 근로감독관의 수사 전문성과 역량 강화, 형사소송법의 적법 절차 준수, 인권 옹호 등 수사에 관한 업무를 지원하게 될 예정”이라며 “파견 검사가 수사지휘를 하는 게 아니라 업무를 지원하는 것이어서 수사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검사는 검찰의 수사지휘를 받는 노동부와 검찰 사이를 조율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9월 개정 검찰청법·형사소송법 시행으로 검찰 수사권이 축소된 것도 파견 배경으로 보인다. 검찰은 현재 중대재해 사건도 수사할 수 있지만 개정 법이 시행되면 경제·부패 등 2대 범죄만 수사할 수 있다. 중대재해 사건 수사는 맡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중대재해 사건 수사가 노동부에 몰릴 것에 대비해 검사를 파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보라 기자 purple@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