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21명 삼겹살 회식비가 186만원? 2배 부풀려”…가게 측 “실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강남의 한 고깃집에서 회식하는 고객을 상대로 결제 금액을 두 배로 부풀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불거지자 해당 식당 측은 4일 홈페이지에 공식 사과문을 올리며 “단체지정 오류에서 벌어진 실수였다”고 해명했다.

지난 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한 고깃집은 절대 가지 말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한 회계법인 회사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글쓴이 A씨는 “어제 본부 직급별 회식을 진행했다”며 그를 포함한 회사 동료 21명이 해당 고깃집에서 식사한 값이 186만 2000원이 나왔다고 전했다.

예상보다 많은 금액에 놀란 A씨는 세부 명세를 요청했다. 세부 명세가 담긴 영수증에는 A씨 측이 주문하지 않은 품목이 상당수 포함돼 있었다. 특히 고기는 74인분을 주문했다고 나와 있었다.

A씨는 “저희가 먹은 거 절대 아니라고 강하게 얘기하니까 횡설수설 변명하더니 다른 테이블 품목까지 전산 착오로 끌려온 거 같다고 하면서 재결제를 해줬다”며 “93만7000원이 실결제 금액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회사 비용으로 회식하는 팀들이 많다 보니 대놓고 덤터기 씌우려는 것 같아서 너무 불쾌했다”며 “심지어 처음에 금액이 이상한 거 같다고 세부 명세를 달라고 하니까 방금 전에 14명 온 팀이 160만원어치 먹고 계산하고 갔다면서 저를 이상한 사람 취급했다. 나중에 미안하다는 말도 없이 전산 착오라고 재계산해주는 게 너무 어이없고 화났다”고 분노했다.

A씨는 이 같은 글과 함께 해당 가게서 결제한 영수증 사진도 첨부했다. 그러면서 “회사분들도 이 식당에 많이 가는 것으로 아는데 혹여 가더라도 세부내역 꼭 확인하고 결제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동아일보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논란이 번지자 해당 고깃집은 4일 홈페이지에 대표 명의로 공식 사과문과 함께 사건 발생 경위를 해명하는 글을 올렸다.

업체 측은 “포스기와 테이블 예약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연동되지 않아 카운터 관리자가 포스에 일일이 예약테이블 그룹핑 작업을 한다”며 “이 과정에서 당일 단체석 예약 중 A 씨의 테이블과 다른 B단체 예약이 하나로 지정돼 합산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A씨 측과 B단체 중 누구 하나가 먼저 와서 결제했다면 모든 금액을 합산 결제하게 되는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이었다”며 “이를 직원들이 청구서를 출력하기 전까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업체 측은 “변명의 여지 없이 큰 잘못”이라며 “이번 사건은 저희 가게 매장 운영 시스템 전반에 대해 고객분들의 우려와 불신을 초래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으로 재발 방지를 위해 대책을 마련,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