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정유사가 무슨죄? 시장원리 모르나"…베이조스, 또 바이든 저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송지유 기자] [백악관에 또 반기든 아마존 창업자…

"당장 가격 내려라" 바이든 트윗에,

"백악관 방향 잘못 잡아" 즉각 지적…

5월에도 인플레·법인세 문제로 설전]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오른쪽)가 인플레이션·법인세·휘발윳값 등 이슈를 놓고 설전을 지속하고 있다. /ⓒ AP=뉴시스,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또 다시 반기를 들었다. 지난 5월 인플레이션(물가상승)·법인세 관련 정책을 놓고 양쪽이 설전을 벌였는데 이번엔 백악관이 정유사를 압박하는 문제로 맞붙었다. 베이조스가 바이든 발언을 저격하자 백악관 인사들까지 가세해 반박에 나섰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베이조스는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트위터에 바이든 대통령의 트윗을 소개하며 "백악관이 이런 식으로 발언을 지속하기에 인플레이션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며 "(백악관의 결정은) 잘못된 방향이거나 기본적인 시장 역학에 대한 깊은 오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트위터에 "휘발유 가격을 책정하는 기업(정유사)들에 대한 나의 메시지는 간단하다"며 "지금은 전시 상황임과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위험이 도래한 시기인 만큼 지금 당장 청구가격(휘발윳값)을 낮추라"고 압박했다. 지난달 10일 "엑손모빌은 지난해 하느님보다도 돈을 더 벌어들였다"고 지적한 데 이어 구체적으로 가격 인하를 언급한 것이다. 이번 발언은 유가급등에 힘입어 미 최대 정유사인 엑손모빌의 올 2분기 잠정이익이 180억달러(23조3500억원)에 달한다는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 직후 나왔다.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석유회사들이 당장 가격을 내려야 한다"는 트윗에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가 "백악관이 중요한 인플레이션 문제의 방향을 잘못 잡았다"고 지적했다. /사진=제프 베이조스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도 "미국 국민들은 갤런당(3.78리터) 5달러(6500원)씩 내며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는데 모두가 협력하면 최소 1달러를 낮출 수 있다"며 "대통령은 최근 전략비축유를 방출하는 등 휘발윳값을 낮추려고 매우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만큼 정유사들도 가격 인하 노력에 적극 나서라는 취지다.

그러나 베이조스는 바이든 대통령의 정유업계 압박은 휘발유 가격을 결정하는 시장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가격 안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휘발윳값 상승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엉뚱한 곳에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백악관은 베이조스의 비판에 즉각 반박했다.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유가가 하락해도 주유소 소비자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 것은 기본적인 시장 작동이 아니다"라며 "정유사들이 시장 지배력을 이용해 미국인들을 희생시키며 기록적인 이윤을 거두는 것이 경제 운용방식이냐"고 말했다.


바이든-베이조스 계속 충돌…"완벽한 적 만났다" 평가도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대표기업 아마존 창업주와 백악관의 충돌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5월에도 바이든 대통령이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려면 가장 부유한 기업이 공정한 몫을 지불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밝히자, 베이조스는 "인플레이션은 극빈층이 피해를 보는 역진적 세금인데 법인세와 엮는 것은 잘못된 방향"이라고 반박했다.

현재 미국의 법인세율은 21%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내놨던 법인세율을 28%까지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무산된 상태다. 또 미국 민주당은 인플레이션의 핵심인 기름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정유회사가 10% 이상 수익을 낼 경우 법인세를 2배로 올리는 징벌적 과세 법안을 추진 중이다. 이 법안이 시행될 경우 정유사들은 기존 법인세 21%의 2배인 42%를 연방세로 내야 한다. 고유가로 번 돈을 쌓아두지 말고 재투자해 석유를 더 많이 공급하라는 취지다.

하지만 이 같은 법안은 위헌적 요소가 많아 실제 시행 여부는 불투명하다. 베이조스는 각종 대책에도 잡히지 않는 인플레이션의 책임을 정유사의 욕심으로 몰아붙이는 바이든 대통령의 기업관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머니투데이

3일(현지시간) 미국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미국 전역의 휘발유 평균 가격은 이날 갤런(3.78L) 당 4.812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달 사상 최고가(5.016달러)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어서 인플레이션을 자극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은 미국의 한 여성이 차량에 주유하는 모습. /ⓒ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아마존 노조 지도부를 만난 이후부터 베이조스의 정부 비판이 시작됐다"고 지적했다. FT 역시 정치적 논쟁에 개입한 적 없던 베이조스가 바이든의 아마존 노조 운동 지지 이후 달라졌다고 짚었다. 베이조스는 "백악관이 노조 문제로 논점을 흐리려 한다"고 맞불을 놨었다.

워싱턴 정가에선 백악관과 베이조스 간 갈등이 11월 중간선거를 앞 둔 바이든 대통령에게 나쁘지 않은 재료가 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40여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으로 민주당의 패색이 짙다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억만장자와의 대결은 바이든 지지자들을 결집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 경제매체 인사이더는 "바이든 대통령이 베이조스라는 완벽한 적이자 정치적 악당을 만났다"며 돈 많은 억만장자를 싫어하는 유권자들이 민주당에 표를 던질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송지유 기자 cli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