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김희재 소속사 "콘서트 취소 번복없다"vs전국투어 기획사 "손해배상 청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김희재/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가수 김희재의 콘서트를 둘러싼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김희재 소속사 측은 콘서트 취소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반면 전국 투어 기획사 측은 손해배상청구와 함께 사과를 요구했다.

전국 투어 기획사 모코.ent 측은 4일 공식입장을 내고 "이날 오전 김희재 소속사 스카이이앤엠에서 낸 보도자료에서 당사가 출연료 미지급 상태에서 임의대로 티켓 판매를 시작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티켓 오픈에 관한 모든 것은 스카이이앤엠의 동의 하에 진행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모코.ent 측은 "스카이이앤엠에 지불한 총 8회분의 지급액 2억8000만원에 대한 답변은 거부한 채, 일방적으로 보도자료를 통해 콘서트 취소를 통보한 스카이이앤엠에 법적인 책임을 묻고자 한다"며 "당사는 이번 김희재 전국투어 콘서트에 최상의 무대와 연출을 보여드리고자 이미 지불한 출연료 외에도 스카이이앤엠에서 계약상 지출하는 아티스트에 대한 모든 비용 또한 부담하기로 하고 진행한 모든 것들을 이제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연취소에 대한 사유가 단지 8회 중 3회분을 선지급 받고 5회분을 늦게 준 것이라면 스카이이앤엠은 7월9일, 10일에 콘서트 진행에 필요한 음원 요청에 튠 이전 버전(1차 녹음)을 5월30일에 한 차례 보내고 총감독님에게 세트 리스트를 6월1일 전달한 후 음원을 주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김희재의 매니지먼트면서 스카이이앤엠은 가수 본인의 이름을 건 전국투어 콘서트 개최를 앞두고 연습을 위한 스케줄 할애 및 콘서트 홍보 등의 기본적인 의무 이행에 대한 당사의 연락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다가 일방적인 계약파기 소송 진행 통보 및 허위사실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보여왔다"라며 "이에 모코.ent는 콘서트 진행을 위해 지불한 모든 비용과 공연을 보기위해 귀한 시간과 비용을 내어주신 관객들을 위해서 손해배상청구와 사과를 요구하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당사도, 스태프들도 호소하고 사정하면서 준비해 온 공연을 올릴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기다려왔다"라며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저버리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한 스카이이앤엠과 아티스트에 대해 법적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스카이이앤엠은 다수의 아티스트를 보유한 상장사 답게 공연 기획사를 상대로 무책임한 갑질을 하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스카이이앤엠은 1일 김희재 공식 팬카페를 통해 "지난 6월29일 김희재의 투어 콘서트 취소 소식을 공식적으로 밝혔고, 이에 따라 김희재는 모코.ent가 진행하는 콘서트 무대에 서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어 "현재 스카이이앤엠은 김희재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모코.ent와 소송 중에 있다, 당사가 콘서트 취소 발표를 할 수밖에 없었던 결정적 이유는 모코.ent 측의 출연료 미지급이었다"라며 "신뢰가 최우선이어야 할 공연 기획사가 계약서에 명시된 출연료 지급일을 어겼으며, 모코.ent 측은 출연료가 미지급된 상황에서 임의대로 티켓 판매를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사는 이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6월13일 모코.ent 측에 내용 증명을 발송해, '6월17일까지 출연료를 입금해달라'고 요청했고, 계약 당시 지급한 3회 분을 제외한 콘서트 5회분에 대한 출연료 입금에 대한 요청이었다"라면서도 "하지만 모코.ent 측은 이를 지키지 않고, 결국 지금의 미지급 사애테 이르렀다, 이는 명백한 계약 위반 사항으로 금전적으로 신뢰를 잃은 공연 기획사가 강행하는 콘서트 참여는 결국 아티스트 김희재에게 피해가 갈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스카이애앤엠 측은 "실제로 모코.ent 측은 지금도 일부 언론을 통해 김희재가 무단으로 콘서트 연습에 참가하지 않은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카이앤엠은 숙고 끝에 모코.ent 측에 공연 무효 사실을 통보하고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공연기획사 모코.ent와 김희재 투어 콘서트 취소에 대한 번복은 결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근 스카이이앤엠 측이 모코.ent를 상대로 공연 무효 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전해졌다. 스카이이앤엠 측은 "지난달 24일 모코.ent를 상대로 계약무효를 내용으로 한 소장을 서울동부지법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소장에 따르면 모코.ent는 서울 공연 2회(7월9일, 7월10일), 부산 공연 2회(7월23일, 7월24일), 광주 공연 2회(7월30일, 7월31일), 창원 공연 2회(8월6일, 8월7일)까지 총 8회 공연 중 5회 공연에 대한 출연료를 가수에게 지급해야 하는 계약상 의무에도 납기일까지 지급하지 않았다. 스카이이앤엠 측은 지난달 13일 내용증명을 통해 모코.ent에 지급이행을 요청했으나, 현재까지도 아티스트의 출연료를 지급받지 못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희재 전국 투어 기획사 모코.ent는 지난달 27일 "총 3회분의 출연료(7월 9일, 10일, 23일 공연분)를 이미 지난 1월에 스카이이앤엠 측에 미리 선지급했으나 김희재 측은 아티스트 본인 이름을 걸고 하는 단독 콘서트를 준비하면서 단 한 차례도 연습에 참여하지 않았고 콘서트 준비를 위한 음원 제공 및 홍보에 비협조적이었으며 모코.ent의 거듭 된 요청에도 12일째 연락두절 상태였다"고 주장하는 입장문을 냈다.

이어 "스카이이앤엠이 출연료 5회분도 선지급하라는 내용은 계약상 명시가 돼 있는 것이 맞지만 티켓 판매가 열리기 하루 전인 5월29일까지 5회분을 지급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양사 모두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이 내용은 6월13일 스카이이앤엠 측이 발송한 내용증명을 통해 뒤늦게 통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모코.ent는 내용증명을 통해 '5회분을 지급할테니 성의있는 연습 참여와 곡(김희재와 스카이이앤엠에서 보유한 리스트)을 전달해달라'는 요청을 수차례 드렸으나 단 한 곡도 받지 못해 편곡팀이 2주 동안 밤을 새워 곡을 만들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모코.ent는 "3회분 출연료 지급 후 아티스트의 홍보 불참 및 진행 비협조에도 묵묵히 콘서트를 준비해온 저희와 이미 티켓을 구매한 관객들을 위해서 지금이라도 콘서트 연습 합류와 공연진행에 협조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정상적으로 공연이 개최될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업무를 보고 있는 180명의 스태프들의 진심을 알아주시고 빠르게 복귀해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이후 스카이이앤엠이 지난달 29일 공식 팬카페를 통해 "당사는 모코.ent에 계약 위반으로 인한 공연 무효를 통보하고 현재 소송 중에 있다"며 "이번 김희재 투어공연은 개최되지 않음을 명확하게 알려드린다"라며 콘서트가 취소될 것이라 알렸다.

이에 모코.ent는 같은날 "아티스트와 스카이이앤엠 측에서 보여준 신뢰에 열심히 준비만 하던 공연 프로덕션팀과 저희에게 이렇게 일방적으로 연락을 거부하며 계약 무효를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저희는 공연 3회분을 선지급하였고 공연 진행에 반드시 필요한 협조 사항을 스카이이앤엠 측에서 선행 후 나머지 5회차 금액에 대해서 입금하겠다고 내용증명으로 회신하였으나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소송을 진행한 스카이이앤엠에 명백한 계약위반임을 경고를 보내는 바"라고도 밝혔다.

또한 지난달 30일에도 모코.ent 측은 "스카이이앤엠 측과의 문제 해결과 소통을 위해 나머지 아티스트의 선지급 개런티 5회분을 오늘 자로 지급했다"라며 "이번 콘서트에 대해서 스카이이앤엠 측과 더 이상 불필요한 공방전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며 여전히 아티스트로서 무한 가능성을 가진 김희재 님의 무대를 관객들에게 선보이는 것에 충실해지고 싶다, 이번 콘서트는 취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seunga@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