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부동산 투기 의혹 다 부인했지만"…정치자금법 의혹에 끝내 자진사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호영 이어 김승희 장관 후보자 중도 낙마

선관위 검찰 수사의뢰에 여당에서도 '사퇴 불가피'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 39일 만에 결국 자진 사퇴했다. 최근 제기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검찰 수사를 의뢰하고 여당 내에서도 사퇴 불가피론이 고개를 들자 끝내 스스로 물러서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4일 복지부 안팎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장관 후보자 지명 직후부터 과거 발언이나 정책에 대한 입장, 모친의 부동산 편법 증여 의혹 등 국회와 언론으로부터 여러 의혹이 제기됐지만 적극적으로 해명하면서 사퇴 의사가 없음을 밝혀왔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김승희 후보자는 식품의약품안전청 차장으로 재직 중이던 2012년, 세종시 도담동의 아파트를 분양받은 후 2017년 4억2400만원에 매매했다. 당시 분양가가 2억5000만~2억8000만원 안팎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5년 만에 1억5000만원 넘는 차익을 남긴 셈이다.

김 후보자는 또 식품의약품안전처 재직 당시 공무원 특별공급으로 분양받은 아파트가 아닌 관사에 살았던 사실도 드러났다. 이에 특공 아파트를 재테크를 목적으로 분양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김 후보자는 "경제적 이득 목적은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의 모친과 자녀가 연관된 부동산 의혹도 제기됐다. 김 후보자의 장녀가 2019년 외할머니에게 서울 상도동 소재 아파트를 4억6000만원에 매입한 뒤 이 아파트를 다시 외할머니에게 3억6000만원에 전세를 준 과정이 외할머니로부터 아파트를 불법 증여받은 것이라는 의심이다. 이에 김 후보자 측은 "정상적 거래로 법적·절차적 하자가 없다"고 부인했다.

여기에 자녀의 취업 과정에서 '엄마 찬스'가 있었다는 논란도 나왔다. 최종윤 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과거 후보자의 장녀가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채용에 홀로 응시해 합격했는데 당시 공고가 공식 사이트에는 게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역시 김 후보자는 "자녀가 채용 사이트를 보고 응시했고 취업활동에 자신은 관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김 후보자가는 국회의원 재임 기간 중 보좌진을 48번 교체했다는 의혹, 아파트 재건축 완화 법안을 대표 발의해 스스로 수혜자가 될 수 있는 이해 충돌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때마다 김 후보자는 무려 35건 안팎의 자료를 내며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이같은 의혹이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국회 원 구성을 놓고 여야 대치가 길어지자 한때 김 후보자가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장관에 임명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잇따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제기되고 선관위가 일부 혐의를 확인해 검찰에 수사의뢰를 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김 후보자는 국회의원 당시 자신의 정치자금을 활용해 보좌진에게 격려금을 지급하거나 같은 당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줬고, 정치자금으로 렌터카를 도색한 뒤 매입하고 입법정책 개발비를 여론조사에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차량이 필요한 상황이 돼 의정활동 기간 동안에 이용해 차량 조작, 운행이 익숙해진 해당 렌터 차량을 인수한 것이고, 도색은 렌터가 계약 만료 시점에 계약서의 원상복구 의무에 따라 도색작업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야권에서는 사퇴 촉구가 거세졌고 이내 여권에서조차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김 후보자는 이날 사퇴 입장문을 통해 다시 한번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객관적 근거가 없거나 저와 관련 없는 가족의 사생활에 대해서까지 수많은 비판이 제기됐다"면서 "각종 의혹이 사실이 아님을 반복 설명했지만 이 과정에서 저의 명예는 물론이고 가족들까지 상처를 입는 것이 무척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특히 정치자금에 대해서는 고의적으로 사적인 용도로 유용한 바가 전혀 없다"며 "회계 처리 과정에서 실무 착오로 인한 문제이긴 하지만 최종적으로 관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