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자기 목을 조른' 박지현의 '메시지 정치'… 향후 행보도 먹구름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전당대회 출마가 사실상 좌절됐다. 박 전 위원장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그동안 내놓은 메시지 탓에 앞으로의 정치 행보가 더욱더 불투명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박 전 위원장은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이라면서도 “비대위원들은 박 전 위원장의 예외를 인정할 만한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 따라서 당무위에 박 전 비대위원장의 출마를 예외 조항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하는 것을 부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그동안 당헌·당규 개정이 아닌 '당무위 의결'을 요구해왔다. 현재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전당대회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입당 후 6개월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박 전 위원장은 6개월이 채 되지 않아 피선거권 자체가 없는 상태다. 박 전 위원장의 메시지는 '당이 자신의 전당대회 출마를 예외로 인정해달라'는 뜻이었다.

이 과정에서 당내에서 '특혜 시비'가 일기도 했다. 자격이 없는 자가 출마하려면 당원들이 인정하는 명분이 필요하다는 의미였다. 다만 박 전 위원장은 지방선거를 치르는 과정에서 '해당행위를 했다'는 당내 비판에 시달려왔다.

결국 이날 박 전 위원장을 예외로 인정하는 안건을 당무위에 부의하지 않기로 했다는 비대위의 결정은 사실상 구성원의 반발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비대위의 결정은 박 전 위원장 스스로 자처했다는 분석이다. 박 전 위원장 특유의 내지르는 메시지 스타일 탓이다. 특히 이번 사건 과정에서 자신의 패인 '당무위 의결'을 먼저 노출하는 우를 범했다. 게다가 박 전 위원장이 언급한 '당무위 의결'은 총선이나 지선 때 영입 인재들의 공천을 위한 조항이다.

결국 비대위 입장에서는 당내 반발이 심하게 터져 나오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해석이다. 또 '당무위 의결을 바탕으로 한 예외 조항'을 당직 선거인 전당대회에 적용하는 것이 애초에 무리였다는 분석도 있다.

민주당 일각에서 박 위원장이 당대표 출마에 대한 표현을 조금 더 아꼈다면 상황이 달라졌을 수도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박 전 위원장의 출마 좌절이) 개인적으로 매우 아쉽다”며 “박 전 위원장은 비대위가 조금 더 고민할 수 있는 여지를 줬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전 위원장이 어린 나이에 당을 위해 희생한 부분도 분명히 있었지만 박 전 위원장이 전당대표 출마와 자격에 대한 내용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바람에 비대위에서도 운신의 폭이 좁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박 전 위원장 자신은 그것이 기존의 여의도 정치문법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으나 조금 더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

비대위원장 사퇴 이후 벌어진 박 전 위원장의 논란성 발언으로 인해 박 전 위원장의 향후 행보에 먹구름이 꼈다는 분석도 있다. 그동안 과감하게 냈던 메시지가 오히려 정치인으로서의 가능성을 좁혔다는 지적이다.

최요한 시사평론가는 4일 전자신문과의 통화에서 “박 전 위원장의 메시지 대부분은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식”이라며 “갈라치기 메시지”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갈라치기 메시지가 파괴력은 있지만 조직 전체를 다 피폐하게 만든다.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조급한 마음이 들겠지만 민주당 정치인으로서 자기의 길을 시작했기에 뚜벅뚜벅 걸어가야 한다. 조급한 것과 자기의 길을 묵묵히 가는 것은 별개의 문제인데 이를 같이 생각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 전 위원장을 향한 민주당의 정치적 요구는 끝났다”고 분석했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