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5세대 이동통신

연말 지하철서 ‘진짜 5G’ 터진다…10배 빠르다지만 실효성 의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지하철 5세대(5G) 이동통신 28㎓(기가헤르츠) 장비 구축 관련 현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르면 연말 서울 지하철 내에서 기존보다 10배 빠른 이른바 ‘진짜 5G’ 서비스가 제공될 전망이다.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지하철 내 5세대(5G) 이동통신 28㎓(기가헤르츠) 기지국 구축에 나선 결과물이다. 그러나 고속으로 달리는 열차 특성상 일부 구간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해 정부 예상대로 성능을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통신업계에서는 기업 간 거래(B2B) 수요가 없어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는 하소연도 나온다.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정부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는 연말을 목표로 지하철 전동차 내 와이파이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5G 28㎓ 대역을 백홀(기지국 주변부 망과 기간망을 연결하는 전송망)로 사용해 기존 LTE 기반 와이파이보다 속도 등 성능을 대폭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부는 지하철 내 5G 28㎓ 와이파이 설치가 완료되면 기존 71.05Mbps의 속도에서 약 10배 향상된 평균 700Mbps의 속도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통해 그동안 이용자들이 겪어 온 지하철 객차 내부의 열악한 통신 품질이 향상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한다. 현재도 지하철 전동차 내에서 와이파이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저조한 성능 탓에 이를 활용하는 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동통신 3사는 지난해 11월 지하철 2호선 성수지선을 시작으로, 5·6·7·8호선 구간 등으로 5G 28㎓ 기지국 구축을 마무리한 상태다. 올 하반기까지 객차 내 수신기 설치 등을 끝낼 계획이다. SK텔레콤이 기지국 공사, KT가 인프라 공사, LG유플러스가 객차 공사를 담당한다. 정식 서비스 목표는 연말이다. 정부와 통신사에 따르면 고속으로 달리는 지하철 내 5G 와이파이를 구축하는 건 세계에서 처음이다.

국내 통신업계 관계자는 “5G에 유독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가 지속해서 따라붙는데, 이동통신사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다”라고 했다.

정부가 지하철 내 5G 28㎓ 와이파이 설치에 나선 것은 뒤늦게라도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의도가 깔렸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지난 4월 30일 기준 국내 이동통신 3사의 5G 28㎓ 기지국 구축 의무이행률은 11.2%에 그친다. 의무이행률이 최대 300%에 달하는 3.5㎓ 기지국과 극명하게 대비된다. 통신사가 아니라도 자체 구축해 5G 28㎓를 구축할 수 있게 허용하는 특화망 서비스인 ‘이음5G’를 내세운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국내 통신사 한 관계자는 “5G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지만, 28㎓의 경우 실질적인 수요가 없다”라며 “B2B(기업 간 거래) 시장이 활성화돼야 하는데 쓰겠다는 기업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라고 말했다.

김양혁 기자(presen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