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국의 달 점령 경계해야”...NASA, 中우주굴기에 군사적 목적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달 점령을 조심해야 한다”

미국 매체 자유아시아방송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 관리자 빌 넬슨 (Dr. Bill Nelson) 박사가 중국의 우주 굴기를 겨냥해 “중국의 달 탐사는 군사적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다른 국가들의 달 착륙을 방해하는 것을 걱정해야 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고 3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빌 넬슨 박사가 최근 독일 매체 빌트(Bild)와 인터뷰한 내용을 인용해 그가 “중국의 달 점령을 경계해야 한다”면서 “중국은 달을 점령하고 자신들의 것이라 주장하며 다른 국가의 달 착륙을 방해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 2004년 1월 중국 국무원이 달 탐사에 대한 승인을 결정한 이후 미국, 러시아에 이어 본격적인 우주 경쟁에 뛰어들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국가항천국은 2007년 창어 1호를 달 궤도에 진입시켰고, 2010년에는 창어 2호로 고해상도 사진 촬영에 성공했다. 이어 2013년에는 달 앞면에 탐사선 창어 3호를 안착시켰으며 이후 총 31개월 동안 탐사를 통해 2019년 창어4호를 달 뒷면에 착륙시키는데 성공했다.

앞서 미국이 먼저 여섯 차례나 달 착륙에 성공했지만 달의 뒷면은 아니었다는 점에서 이 당시 중국은 크게 환호했다. 미국과 우주 경쟁을 벌였던 소련도 1976년 달에 우주선을 보내는 데 성공했지만 역시 앞면이었기 때문이다. 달 뒷면의 경우 지구와 원활한 통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국은 통신위성 췌차오를 추가로 띄워 창어 4호와 통신을 연결했기에 가능했던 일이었다.

그리고 중국은 지난 1월, 중국광업기술대학 연구진을 통해 인공 달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중력이 지구의 6분의 1이고 대기가 없으며 기온이 극단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을 조성한 것인데, 실제 달 탐사에서 시행착오를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중국의 우주 계획은 원대하다. 국가항천국이 지난 1월 공개한 우주항공백서에는 사람이 장기간 상주할 수 있는 달 연구 기지를 건설할 목표가 포함돼 있었다. 2030년 발사를 앞둔 창어 8호가 중국이 장기적으로 완공할 것이라고 호언장담한 우주정거장 톈궁이 연료를 공급해 인류가 가진 달에 대한 정복의 꿈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빌 넬슨 박사는 “중국의 우주 계획은 사실상 군사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서 “한 차례 우주 전쟁이 발생한다면 이번에는 그 주범이 중국이 될 것이다. 중국이 짓는 우주정거장의 운영 목적이 다른 국가의 위성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파괴할 것인지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같은 미국에 대한 중국의 우주 경쟁에서의 맹추격은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에게 견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영국 경제지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정보 보고서는 중국의 우주정거장을 미국의 군사력에 맞서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기술했다’고 지난해 11월 보도했다.

미국을 포함한 유럽 국가들 사이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엔에 우주의 군사 경쟁을 규제할 워킹 그룹을 만들자고 제안했고, 해당 제안서는 무려 163대 8이라는 압도적인 찬성표를 얻어 통과됐다. 반대한 국가는 중국과 그 우방국인 러시아 등으로 전해졌다.

임지연 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