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통화당국 빅스텝 가나.....경제·금융수장들 “국내외 금리 상승기에 리스크 선제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한은.금감위.금감원.경제수석간담회’에 참석, 회의시작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들이 4일 “국내외 금리 상승기에 거시경제 리스크 요인들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관계부처 합동 대응체계를 구축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해소되지 않는 가운데 국내 소비자물가가 6%를 돌파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면서, 통화당국이 ‘빅스텝(한번에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밟고, 정부가 취약차주 보호 등 금리 인상 후폭풍을 미리 준비하는 수순으로 접어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조찬 간담회를 열고 정책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달 16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이후 18일 만이다. 수장들은 “현재의 복합 경제위기 상황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비상한 경계감을 가지고 주요 이슈들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공동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오는 13일 열리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수장들은 ‘금리 상승기 거시경제 리스크’를 특히 우려했다. 7월 금통위는 애초 14일 열릴 예정이었지만 한은 총재의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7월 15∼16일) 참석 등 때문에 하루 앞당겨졌다.

이날 금통위는 6월 소비자물가 발표 일주일여 뒤에 개최된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 속에 6월 소비자물가가 6% 혹은 이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앞서 추경호 부총리는 “6월 또는 7, 8월에 6%대 상승률을 볼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고,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도 5월 5.4%를 넘는 6월 소비자물가가 예고된 바 있다. 일반 소비자의 물가 전망치를 나타내는 6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9%로 2012년 4월(3.9%) 이후 10년 2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주요국에서도 금리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달에 1994년 이후 28년 만에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데 이어 7월 자이언트 스텝 가능성도 예고했다.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연 1.75%로 미국(1.5%~1.75%)과 사실상 같다. 원·달러 환율이 1300원을 돌파한 상황에서 한·미 금리 역전현상까지 현실화되면 자본유출을 가속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금통위가 이 달 회의에서 ‘빅스텝’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는 배경으로, 이날 회의에서 수장들은 금리 상승기 리스크에 공동대응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정부는 앞으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가계부채 및 소상공인·청년층 등 취약차주 부채 관리와 금융기관 건전성, 기업 자금 상황 등 금리 인상에 따른 위험요인을 점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수장들은 앞으로도 수시로 만나 금리 상승 관련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국내외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해 복합 경제 위기 타개에 필요한 공동 대응을 이어가기로 했다.

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난 추 부총리는 별다른 언급 없이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이 총재는 “다음 주 통화정책방향(통방) 결정회의가 있어서 오늘은 아무 말씀도 못 드린다”며 “통방이 끝난 다음에 시원하게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