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국회 폭동 책임론’ 트럼프 기소될까… 하원특위 기소의견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1월 미국 연방의사당 폭동사태 조사에 나선 하원 1·6폭동 진상조사특별위원회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 의견 가능성을 피력했다.

진상조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인 리즈 체니 공화당 하원 의원은 3일(현지시간)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특위 청문회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 필요성을 보여줬느냐는 질문에 ”최종 결정권이 법무부에 있다”면서 ”특위가 법무부에 공식적으로 기소를 의뢰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법무부는 “하원의 의뢰를 기다릴 필요 없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6 의사당 폭동 직전 연설에서 지지층을 향해 “죽기로 싸우라”며 의사당으로 행진할 것을 독려해 폭동을 선동했다는 혐의로 의회 조사와 법무부 수사 대상에 올라있다.

특위는 지난달부터 공개 청문회를 열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결과 뒤집기 노력과 주(州) 정부 인사들에 대한 외압 등을 공개하고 있다.

특히 백악관 전 직원인 캐서디 허치슨이 지난달 28일 청문회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도 폭도들과 함께 의회에 가려 했고 폭도들의 무장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취지의 폭탄선언을 한 바 있다.

법무부도 이 사건을 수사 중이다. 하지만 메릭 갈런드 법무장관은 지금까지 트럼프 전대통령의 기소 여부에 대해 어떤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체니 의원은 7명으로 구성된 특위에 참여한 공화당 의원 2명 중 1명이다.

체니 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통령 선거 부정 주장을 강력히 비난하며 당내 서열 3위인 의원총회 의장직에서도 쫓겨났을 정도로 대표적인 ‘반(反)트럼프’ 인사로 통한다.

김범수 기자 swa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