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야, 원 구성 협상 또 결렬…20시간 내 `절충점` 찾을까(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성동·박홍근, 2시간 비공개 회동에도 합의 불발

사개특위 구성·헌재 심판 취하 등 `검수완박` 법 충돌

野, 4일 오후 본회의서 단독 의장 선출 강행하나

與, "계속해서 논의하기로"…내일 오전 막판 협상 예상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여야 원내대표 간 `원 구성 협상`이 3일 오후 재개됐지만 또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은 4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예고대로 국회의장을 단독 선출할 예정이다. 여야가 4일 오후 열릴 예정인 본회의 전까지 절충점을 찾지 못하면서 향후 정국은 얼어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데일리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구성 논의를 위한 비공개 회동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스1)


여야 원내대표 비공개 회동서 이견차 확인

권성동 국민의힘·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모처에서 2시간 가량 비공개로 회동해 원 구성 협상을 이어갔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권 원내대표는 박 원내대표와 회동을 마치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후 3시부터 2시간 가량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와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지만 원 구성 협상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며 “계속해서 논의해나가자는 얘기를 하고 헤어졌다”고 말했다.

두 원내대표가 협상 테이블에 마주앉은 것은 지난 5월 29일 추가경정예산(추경) 안 처리 이후 35일 만이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가 국회를 정상화하기 위해 수차례 회동했으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협상 세부 내용에 대해선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권 원내대표는 “협상 경과에 대해서는 결론이 나지 않아 지금 단계에서 말하기는 적절치 않다”며 “얘기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이날 추가 협상 진행에 대해선 “필요성이 있으면 하는 것이고 필요성이 없으면 안 한다”고 말했다. 그만큼 이날 비공개 회동에서 여야가 팽팽한 이견차를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양당은 이날도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과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 등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 관련 소송 취하를 두고 충돌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여야가 가장 대치했던 `법제사법위원장`(법사위원장) 자리를 국민의힘에게 양보한 만큼 여당에게 결심할 차례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대로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법사위원장을 `양보했다`는 주장에 대해 “부도 처리하려던 어음을 겨우 갚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제시한 전제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전하고 있다. 또 원 구성 협상과 해당 검수완박 법 합의는 별개의 문제라고 보고 있다.

`민생은 뒷전` 비판 의식해 극적 합의 가능성도

민주당은 여야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 하더라도 4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 단독선출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지난 1일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고 의장을 선출하려고 했으나 4일로 연기한 상황이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 인터뷰에서 “4일은 국회의장을 뽑아야 한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민주당 몫으로 배정돼 있는 의장만 선출해서 국회가 공백 상태로 가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 몫인 의장을 선출해 국회 공전 상태를 멈추되, 법사위원장을 포함한 후속 원 구성까지 일방 처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만약 민주당이 내일 단독 국회를 열 경우 여야 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단독으로 본회의를 여는 것과 단독으로 의장을 선출하는 것 모두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의장 후보자인 김진표 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도 정당성 없는 방법으로 선출된 의장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일 가능성도 있다. 국민의힘은 법 안의 테두리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해 `결사 저지`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다만 내일 오후 본회의 전까지 극적 합의 가능성도 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양당의 합의 이행 및 후반기 원구성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논의했으나 현재까지 충분히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며 “다만 본회의 일시 전까지 더 시간을 갖고 협의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회 공전이 장기화 될 경우 여야 모두 `민생은 뒷전`이라는 비판은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어떻게든 합의점을 찾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