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자중지란 닮은 꼴 여야, '민생 패싱'에 지지율 동반하락 [6·1지선 한달 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큰 선거 끝낸 여야, 자중지란 심화
3고 경제위기에도 한달이상 '국회 공백'
與, 이준석-친윤계 힘겨루기
野, 전대 앞두고 이재명 대 반이재명 구도
"2030대 민심 이탈.. 정치 무관심 조장" 지적


파이낸셜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가 6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악수를 청하는 배현진 최고위원의 손을 뿌리치고 있다. 공동취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의원이 6월 24일 오후 충남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팀별 토론 결과 종합 발표’를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6.1 지방선거를 치른 여야가 민생보다는 정쟁에 몰두하는 '자중지란' 행보를 보이면서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는 모양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고(高) 경제위기에 민생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국회가 한 달 이상 공전하면서 민심과 멀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등 각당 간판급 정치인을 중심으로 내홍이 커지면서 정치 무관심을 조장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승리해도 웃지 못하는 與
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대선에 이어 지선까지 2연승을 거뒀지만, 연일 계속되는 내홍과 거대 의석수를 차지한 야당 공세에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

당 혁신위원회를 둘러싼 이준석 당대표와 친윤석열계의 힘겨루기가 내홍의 핵심이다. 친윤계로 분류되는 정진석 의원이 "이준석 사조직"이라고 깎아내리는 등 22대 총선 공천룰 결정권을 가진 혁신위 구성을 두고 양측간 파열음이 터져 나왔다.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중재에 나섰지만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공천룰을 두고 기싸움이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당 최고위원 인선을 두고 벌어진 이 대표와 안철수 의원의 갈등, 이준석 대표의 성비위 의혹도 여당의 자중지란을 심화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이 대표에 대한 윤리위 결정이 미뤄진 데 대해 "결론을 빨리 내야 하는데 언제까지 이준석 대표 끌어안고 있어야 하냐"며 쓴소리 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물가 및 민생 안정 특별위원회(물민특위), 정책 의원총회 등을 열어 '책임 여당'의 면모도 부각하려는 모양새다.

다만 여야가 원 구성 협상에 이르지 못해 한 달 이상 국회가 공전하면서 집권 여당으로서 '민생 그립감'이 미미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70석의 민주당에 의석 수가 밀리는 데다 여당이 뚜렷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여당이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구성한 것 등을 두고 야당에서는 "국정 운영을 책임 진 여당이 맞나"라며 책임을 묻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월 15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2022 국민공공정책포럼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野, 전당대회까지 대혼란 예고
민주당은 우상호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 후 '투쟁 야당'과 '민생 야당'을 내세워 투트랙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민생우선실천단, 경제위기대응특별위원회 구성 등 민생 행보에 열을 올리는 동시에 정치보복수사대응위원회, 윤석열 정권 경찰장악 저지 대책단 등을 구성해 정부 견제에 나섰다.

문제는 8월 28일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커진 '이재명 대 반이재명' 대립 구도 심화다.

친문계 중진 전해철·홍영표 의원 등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계파 갈등이 일단락되는 듯 했지만 97(90년대학번·70년대생) 재선 그룹이 전면에 나서면서 '이재명 대 97그룹'의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여기에 박지현 전 공동비대위원장까지 당 대표 출마를 공식화,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저지'에 나서 전당대회 전까지 당 내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거대야당이 된 민주당 또한 정책 주도권 잡기가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입법 개정 사안은 주도할 수 있지만 시행령 개정 등 정부 협조가 필요한 게 상당수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법제사법위원장을 양보하면서 국회 개원에 나섰지만 여야 간 협상에는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여야의 '닮은꼴 자중지란' 행보에 지지율은 동반 하락하는 양상이다.

한국갤럽이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물은 결과(표본오차: 95%신뢰수준에 ±3.1%p, 응답률: 9.1%) 국민의힘은 40%, 더불어민주당 28%로, 6월 첫째주에 비해 각각 5%p, 4%p 하락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국내외 경제 현안이 산적해있는데 양당이 민생 돌보기보단 권력투쟁에 몰두하면서 지지율이 하락하는 것"이라며 "지선이 끝나고 국회가 계속 공전하면서 양당에 대한 비호감이 커지고 있다. 계속되면 2030대 등 실용주의 세대의 '정치 무관심'을 조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이준석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민주당 #전당대회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이준석배현진 #97그룹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