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태풍 에어리는 일본으로…한국은 체감 ‘35도’에 곳곳 소나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태풍 에어리의 예상 진행 경로. 기상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쪽에서 북상하는 제4호 태풍 ‘에어리’는 일본 쪽으로 꺾이며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고온다습한 수증기를 올려보내면서 6일까지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겠다. 7~8일 전국에 장맛비가 내린 뒤 폭염과 열대야가 한풀 꺾일 예정이다.



태풍 에어리, 북진하다 규슈로 꺾일 듯



3일 오전 기상청은 태풍 에어리가 4일 오전 9시쯤 제주 서귀포시 남쪽 290㎞ 부근 해상까지 올라온 뒤 일본 규슈 쪽으로 방향을 틀 것이라고 예보했다. 이후 규슈 섬을 통과한 뒤 6일 오전 9시쯤 오사카 부근에서 소멸할 예정이다. 에어리는 지난 1일 오키나와 남쪽 700㎞ 지점에서 발생해 시속 11㎞로 북진하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수온이 낮은 해역을 통과하면서 세력이 약해져 한반도에 상륙하지 못할 전망이다.

3일 오전 9시 기준 오키나와 북북서쪽 150㎞ 부근 해상에서 북진하는 에어리의 속도는 시속 7㎞다. 중심기압은 994hPa, 강풍반경 250㎞로 계속 축소되고 있다. 이광연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에어리의 강도나 잠재력이 당초 예측보다 약화했고 기압계 조건 상 추가 발달도 어렵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기상청이 3일 오후 3시 제주도 남쪽 바깥 먼바다에 태풍주의보를 발효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에어리가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지나는 4~5일 제주도와 남해안엔 높은 물결이 일고 너울성 파도가 나타날 수 있다. 이때 에어리에서 불어오는 고온다습한 공기가 지형과 부딪히는 제주도나 남해안엔 20~60mm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많게는 80mm의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며 천둥과 번개를 동반할 가능성이 크다.



6일까지 폭염, 7일엔 장맛비



덥고 습한 공기가 올라오면서 내륙 지방의 무더위는 6일까지 이어지겠다. 고온다습한 공기가 꾸준히 유입되는 데다 내리쬐는 햇볕 때문에 한반도에 열이 차곡차곡 쌓이기 때문이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기상청은 3~5일 전국의 낮 최고 기온을 29~36도로 예보했다. 내륙 지역은 대부분 33도를 넘어설 전망이다. 폭염 경보가 발효된 경북권, 충북, 전남권 일부, 강원 영동 남부는 당분간 체감온도 35도 이상의 몹시 더운 날씨가 나타나겠다.

낮에 쌓인 열이 밤에도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아침 최저기온도 22~27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할 예정이다. 아침 최저기온이 25도를 넘는 열대야 현상도 지난 2일보다 더 많은 지역에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

3일 오후 3시 전국 대부분 지역엔 폭염 특보가, 제주도 남쪽 바깥 먼바다와 남해 동부 바깥 먼바다엔 태풍 특보가 내려졌다. 기상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3~6일엔 대기 불안정으로 인한 소나기가 전국 대부분 내륙에서 내리겠다. 햇볕으로 지표면이 달궈지면서 대기 상하층의 온도 차이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소나기가 내리는 곳의 예상 강수량은 5~40mm에 이르고, 많게는 6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다.

7일부터는 이틀간 장맛비가 예보됐다. 중국 남부로 상륙한 제3호 태풍 '차바'가 남기고 간 고온다습한 공기가 동쪽으로 흘러오면서 우리나라 상공의 정체전선을 강화하면서다. 박정민 통보관은 "강한 비가 내리겠지만 기압계가 불안정해 지역과 시기는 언제든 달라질 수 있다. 장맛비가 그친 뒤에는 폭염과 열대야가 한풀 꺾이겠다"고 말했다.

편광현 기자 pyun.gwanghyu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