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민주당,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당 대표 권한 축소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일 우상호 비대위원장 간담회

"당 대표 권한 약화 우려할 필요 없어"

최고위원 권한 강화 검토도 어려울 듯

"운영 면에서 함께 상의하는 보완안 검토는 가능"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한다.

이데일리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지도체제`와 관련해 “현재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는 “당 대표 권한의 약화를 우려하시는 분들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했다.

다만 최고위원 권한 강화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우 위원장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 간 상의하지 않았던 것들을 보완하는 정도일 것이다”라며 “운영에 관한 내용이지 권한에 대한 내용 아니다. 당 대표의 권한을 약화시키는 검토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전준위는 현행 체제를 유지하는 대신 최고위원 권한을 강화하는 `절충안`을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전준위 내에선 2024년 총선에서 공천권을 가지는 차기 지도부를 견제하기 위해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검증위)를 최고위원에 넘겨야 한다는 제시안이 제기됐다. 현재는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 위원장과 위원은 최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당 대표가 임명한다. `심의`라는 표현을 `합의`로 개정하자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이 역시 지도체제의 취지와는 맞지 않는다는 반박이 거센 것으로 알려졌다.

당 대표의 권한을 축소하고 최고위원의 권한의 강화할 시 현행 지도체제의 목적을 훼손한다는 탓에 우 위원장도 선을 그은 것이다. 또 선거권과·피선거권을 부여받기 위해 6개월 당원 자격을 3개월로 줄이는 것 또한 검토하지 않을 방침이다.

다만 우 위원장은 “제가 주문한 것은 최근 몇 년간 최고위원들의 구성에 영남·호남·충청의 지역 정치인들의 당선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서 민주당이 수도권 정당으로 지도부 구성 이뤄지고 있다”며 “이 문제 반드시 극복해 (전준위에) 이 문제를 극복할 대안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우 위원장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 촉구를 재차 요청했다. 그는 “현재로 봐서는 김 후보자가 스스로 자진사퇴할 가능성 없어 보인다”며 “‘억울하다’하고 실무자의 실수라 하며 변명으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니 대통령이 나서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는 인사청문회를 열어 해명 기회를 주자는 의견이 있지만 수사 의뢰한 사안을 국회에서 해명할 기회를 주는 전례는 없다”며 “그런 의미에서 답은 나왔다. 조속히 윤 대통령께서 결단하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