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北, '한미일 군사협력 재개'에 반발···"위험천만한 방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7 정상의 北 미사일 규탄에는 "합법적 자위권 행사" 주장도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한미일 정상의 군사안보협력 재개 방침에 “우리를 겨냥한 위험천만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반발했다. 또 주요 7개국(G7) 정상의 북한 미사일 규탄에 대해 “합법적인 자위권 행사”라고 주장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3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와 관련 외무성 대변인 발언을 인용해 거세게 반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미국과 일본, 남조선 당국자들이 반공화국 대결 모의판을 벌려놓고 우리의 정당한 자위권 행사를 무턱대고 걸고 들었다”며 “미국이 러시아와 중국을 동시에 억제, 포위하려는 기도를 추구하고 있다. 미일남조선 3각 군사 동맹을 그 실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조선반도와 국제안보 환경의 급격한 악화 추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가 방위력 강화의 절박성을 더해주고 있다”며 국방력 강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북한 외무성이 대변인 명의로 비난 입장을 낸 것은 지난달 초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최선희 외무상이 임명된 이후 처음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앞서 지난 1일 나토 정상회의 종료 후 귀국길에서 "북핵 대응을 위해 (한미일이) 상당기간 중단했던 군사적 안보협력을 다시 재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원칙론에 합치를 봤다"고 말했다.

북한 외무성은 또 G7 정상에 대해서도 주권국가의 자위력 확보에 대해 간섭하지 말라고 쏘아붙였다. 조철수 외무성 국제기구국장은 지난 1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의에 “우리의 자위적 국방력 강화조치는 미국의 위협으로부터 국권과 국익을 수호하기 위한 정정당당하고 합법적인 자위권 행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을 겨냥해 “(G7에는) 세계 최대의 핵보유국으로서 침략적인 살인 장비들을 대대적으로 개발하는 나라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G7이 자기의 편협하고 부당한 이해관계와 기분에 따라 이중잣대를 만들어놓고 다른 나라들을 함부로 걸고 들며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 자체가 국제사회에 대한 우롱이고 모독”이라고 반발했다.

G7 정상은 지난달 28일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지속적이고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동효 기자 kdhy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