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6% 넘보는 물가, 한여름에 정점 찍을까…연말까지 곳곳 '지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일 6월 물가 상승률 발표…6% 넘으면 약 24년 만에 최고

기저효과 고려하면 가을엔 상승률 둔화 예상하지만 불확실성 커

연합뉴스

물가 고공행진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먹거리 등 생활물가 고공행진이 지속되고 있는 지난달 30일 서울의 한 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mjkang@yna.co.kr



(세종=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이번 주 발표되는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대를 넘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기·가스요금이 인상되고 추석(9월 10일) 성수품 수요가 몰리는 7∼8월에는 물가 상승률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기저효과를 고려하면 후반기에는 물가 오름세가 다소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지만, 공공요금 상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높은 기대인플레이션율, 임금 상승 압력 등 물가 상승 요인이 산적해 있어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3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통계청은 오는 5일 '6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한다.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4%로 2008년 8월(5.6%) 이후 13년 9개월 만에 가장 높았는데, 6월 상승률은 이보다 더 높을 것이 확실시된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지난 1일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6월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며 앞으로도 상당 기간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도 지난달 28일 국민의힘 물가민생안정특위 회의에 참석해 "6월 소비자물가가 6%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5월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를 넘은 것은 23년 7개월 전인 1998년 11월(6.8%)이 마지막이다.

더 큰 문제는 6월이 물가 고점일 가능성이 작다는 것이다.

정부는 적어도 오는 8월까지는 높은 물가 상승률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달 26일 "6월 또는 7∼8월에 6%대의 물가 상승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 에너지·원자재 가격은 계속 고공행진하고 있고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세계적인 가뭄에 따른 농작물 피해도 우려된다.

연합뉴스

7월부터 유류세 인하폭 37% 적용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7월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법상 허용 최대한도인 37%까지 확대됐다. 사진은 지난달 30일 서울의 한 주유소 유가정보. mjkang@yna.co.kr



두바이유 현물은 지난달 30일 배럴당 113.4달러에 거래됐는데 이는 1년 전의 1.56배 수준이다.

정부가 이달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30%에서 37%로 확대했지만 L당 2천원을 넘어선 휘발유·경유 가격을 잡기엔 역부족인 상황이다.

달러당 1천300원을 오르내리는 원/달러 환율도 수입 물가를 끌어올리는 데 한몫하고 있다.

7월 물가에는 지난 1일부터 적용된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인상분도 반영된다. 전기요금은 4인 가구 기준으로 평균 월 1천535원, 가스요금은 가구당 월 2천220원이 각각 늘어난다.

전기·가스요금 인상은 가계에 직접적인 부담이 될 뿐 아니라 상품·서비스 생산비용을 높여 전방위로 물가를 밀어 올린다.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으로 외식, 여행, 문화생활 소비가 크게 늘어 개인 서비스 물가 상승 압력도 상당하다.

통계청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5월 여행·교통 서비스 관련 온라인거래액은 1년 전의 2배 가까이 늘었고, 문화·레저 거래액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기저효과 등을 고려할 때 가을부터는 물가 오름세가 다소 둔화할 것으로 관측되지만 불확실성이 크다.

작년 하반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 동월 대비)은 8월 2.6%, 9월 2.4%, 10월 3.2%, 11월 3.8%, 12월 3.7%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상승률을 보면 작년 6월과 7월 각각 0.0%, 0.2%에서 8월 0.5%, 9월 0.4%로 높아졌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작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물가가 올랐기 때문에 6∼8월 사이가 물가 고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신선식품 가격이 오르고 있고 폭염 등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커 농산물 가격 추이에 따라 예측치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오는 10월에는 전기·가스요금도 다시 한번 더 동시에 인상될 예정이다.

6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9%로 전월보다 0.6%포인트(p) 올랐는데, 물가 상승을 예상하는 심리가 확산하면 상품·서비스 가격이 더 오르고 임금 상승 압력도 커져 고(高)물가가 굳어질 수 있다.

성태윤 연세대 교수는 "에너지 가격 등 물가 상승 압력이 여전히 높아서 물가 고점을 예측하기 어렵다"며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 때문에 금리를 세게 올려서 물가를 제어하는 데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전기요금 인상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공공요금인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1일부터 동시에 인상됐다. 사진은 1일 서울의 한 주택가 전력량계. mjkang@yna.co.kr


moment@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