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尹 노동개악 저지" 민주노총 서울 도심서 6만 명 집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청 인근서 노동자대회…"노동개악·민영화 저지"

법원 집회 허용 범위 넘어…경찰 '엄정 대응' 방침

노컷뉴스

서울경찰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찰청 제공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6만 명 규모(주최 측 추산) 집회를 열고 노동권 보장과 사회 공공성 강화 등을 요구했다. 경찰은 집회로 발생한 불법 행위에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2일 오후 서울광장 일대에서 '7.2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반노동·친재벌 정책을 펴고 있다며 정부의 '노동개악'을 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본 집회는 공공운수노조, 건설노조 등이 오후 1시쯤부터 진행한 사전집회가 끝나고 오후 3시 15분부터 시작됐다. 기온이 34도에 달하는 뜨거운 날씨에도 조합원들은 모자를 쓰고 얼음물을 들이키며 아스팔트 위를 지켰다. 이들은 '노동개악 저지 차별없는 노동권 쟁취', '윤석열 정부 책임져라 물가폭등 못살겠다'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정부를 규탄했다.

단상 위에 오른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재벌 부자들 편에서 노동자 민중을 외면하는 윤석열 정부에 경고한다"며 "부자에게 세금을, 서민에게 공공성을, 일하는 사람에게 노동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IMF 위기를 시작으로 금융위기, 코로나 위기를 거치는 동안 모든 고통은 노동자와 민중에게 전가되고 재벌들의 곳간만 채워졌다"며 "비정규직 문제에 아무런 대책 없는 정부는 민영화, 민간위탁으로 비정규직 나라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공운수노조 현정희 위원장은 "노동장관이 발표한 노동개악안 대로 초과노동을 하면 일주일에 최대 92시간을 일하게 된다"며 "윤석열 정부는 과로사를 부추기는 노동개악을 중단하고 노동기본권과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윤석열 정권이 공공기관 매각에 이어 공공서비스 공급을 민간으로 대체하려고 한다는 등 '최악의 민영화 정권'이라고 규정하며 "요금 폭등과 공공서비스를 축소하는 민영화 정책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서비스연맹 강규혁 위원장은 "추경호 부총리가 6%대 물가 인상을 전망했는데 물가 인상은 최저임금이 5% 오른 노동자에게 임금 삭감이나 다름없다"며 "임금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일으킨다고 하는데, 경제 위기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돌리지 말라"고 말했다.

노컷뉴스

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과 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린 2022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참석자들이 삼각지까지 행진하며 서울역 앞을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과 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린 2022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참석자들이 삼각지까지 행진하며 서울역 앞을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집회엔 당초 4만 5천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주최 측은 오후 3시 30분 기준 6만명 이상이 모였다고 밝혔다. 이번 7·2전국노동자대회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민주노총이 연 첫 대규모 집회로, 박근혜 정부 퇴진을 촉구했던 2016년 민중총궐기 이후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행정법원은 민주노총이 경찰의 집회 금지 통고에 대해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재판부는 집회 4만 5천 명, 행진 3만 명으로 참가 인원을 제한하고 행진이 끝나면 즉시 해산하라는 조건으로 집회와 행진을 허용했다.

법원의 허용 인원을 넘긴 부분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법원 결정은 경찰의 기본권 침해에 대한 제동으로 의미가 있다고 보지만 집회 오겠다는 사람을 막을 순 없으니 정확한 인원 제한에 신경쓰지 않았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본 집회를 마친 오후 4시 30분경부터 3만여 명 규모 행진을 시작했다. 이들은 세종대로를 중심으로 서울역까지 세 방향으로 행진해 삼각지역 로터리 대통령실까지 이동한 뒤 대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노컷뉴스

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과 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린 2022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이 대통령 집무실 근처인 삼각지역까지 행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과 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린 2022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이 대통령 집무실 근처인 삼각지역까지 행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은 이날 종로구 일대에 120개 부대, 8천여 명의 경력을 투입했다. 앞서 경찰은 "신고 범위를 일탈하거나 법원의 허용 조건을 벗어난 불법 집회와 행진에는 가용 경찰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경고했다. 현장에서 주최 측과의 충돌이나 현행범 체포는 없던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이날 집회로 숭례문 오거리에서 시청 교차로를 거쳐 광화문역에 이르는 세종대로와 서울 시청 근처 무교로, 을지로 일대 도로가 통제됐다. 세종대로에서 시청 교차로까지 왕복 8개 차로 중 6개 차로가 통제됐으며 시청 교차로부터 광화문역까지는 한 차선만 통행이 허용돼 있다. 이로 인해 교통 혼잡이 빚어지고 인근에 방문한 시민들이 이동에 불편을 겪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