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재무 "러 원유 가격상한제 도입해야"…추경호 "취지 이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측 제안으로 25분 통화
추경호 "구체 방안 도출되면 공유해달라"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스1)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컨퍼런스콜(전화회담)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미 양국이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에 대해 논의했다. 이미 미국 등 주요 7개국(G7)은 가격 상한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기획재정부와 미국 재무부는 2일 오전 동시에 보도자료를 내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지난 1일 오후 9시 진행된 콘퍼런스콜(전화 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전화 회의는 미국 측 제안으로 약 25분간 진행됐다.

기재부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에너지 가격 안정과 러시아의 수익 감소를 위해 러시아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 시행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재무부는 보도자료에서 "두 사람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책임을 묻는 것과 정의롭지 않고 불법인 활동의 재원으로 사용되는 (러시아산 원유의) 수입을 제한하기 위해 가격 상한을 두는 것의 장점을 비롯해 협력 분야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추 부총리는 "한국 또한 국제 유가 급등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에 직면하고 있다"며 "가격상한제 도입 취지를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격상한제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도출되는 대로 공유해달라"고 미국 측에 요청했다. 이는 가격 상한의 수준과 이행 담보 방안 등이 결정되면 공식적으로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G7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는 러시아가 에너지 판매 대가로 받는 돈을 제한하면서 동시에 고(高)유가 문제에도 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원유 가격상한제를 지킨 경우에만 원유 수송에 필요한 보험을 제공하는 방식 등이 거론된다.

앞서 지난달 27∼29일에는 브라이언 넬슨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이 한국을 방문해 정부 관계자들에게 러시아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 구상을 설명한 바 있다.

추 부총리와 옐런 장관은 오는 15∼16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와 옐런 장관의 방한(19~20일) 때 직접 만나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해 추가로 논의할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