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바이든, 중간선거 후 낙태권 입법추진…필리버스터 개정도 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폐지 판결을 재차 규탄하면서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상원 의석수를 늘린 뒤 입법화에 나서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소속 주지사들과 가진 화상 회의에서 "대법원이 (낙태권 폐기라는) 끔찍한 극단주의 결정을 내렸다"며 "그러나 이것으로 끝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일부 주에서 원정 낙태까지 금지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언급하면서 "연방 정부가 이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낙태권을 인정한 '로 대(對) 웨이드' 판결을 성문화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그는 "이 길에 필리버스터가 우리를 방해해선 안된다"면서 "지금 상원에서는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규정을 고칠 수 있는 표가 부족하다. 아마도 11월 (중간선거)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하원에서 더 많은 의석이 필요하다고도 덧붙였다.

이러한 발언은 필리버스터 규정이 방해가 된다면 관련 규정도 고칠 수 있다는 방침을 시사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간 바이든 대통령은 필리버스터 규정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집권 이후 공화당의 필리버스터로 잇달아 발목을 잡히자 그의 입장도 바뀌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