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美, 외국의 선거 개입 제보하면 보상금 130억원 지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국무부가 외국의 선거 개입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면 최대 1천만달러(약 130억원)의 보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국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같은 보상금 지급 프로그램이 "선거 개입에 관여하고 있거나 관여했던 외국인이나 외국의 기관에 대한 정보 수집에 목적이 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국무부는 이어 "이같은 선거 개입 행위는 은밀하고, 기만적이며, 불법적인 행위들이 대상"이라면서 "이는 유권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선거 과정이나 기관의 신뢰성을 훼손한다"고 덧붙였다. 국무부 관계자는 보상은 연방 형사, 투표권 또는 선거법을 위한 사례를 대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미 국무부가 오는 11월 중간 선거를 앞두고 이같은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은 지난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러시아의 선거 개입과 같은 사례의 재발을 막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핌

[사진=게티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는 2016년 선거 국면에서 지지율이 높았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를 낙선시키고,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당선을 돕기 위해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당시 힐러리 선거운동본부의 존 포데스타의 이메일을 해킹해 불리한 정보를 흘리는 한편, 민주당 전당대회 서버도 해킹한 것으로 지목됐다.

당시 트럼프 후보는 한 유세 연설에서 힐러리 후보의 국무장관 시절 개인 메일 상당수가 사라졌다면서 러시아에 이를 찾아내 줄 것을 요청하는 발언을 하는 등 러시아의 선거 개입을 노골적으로 부추겼다는 의혹을 받았다.

미국 정보당국은 지난 2020년 대선을 과정에서도 러시아가 민주당 후보에 불리한 내용이나 미국 사회의 분열을 조장하는 다수의 사회적관계망(SNS)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