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오세훈 "약자와의 동행, '더위'와 '허기'부터 잡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채명준 기자 = "쪽방촌 주민들이 두 끼같은 한 끼 드실 수 있도록 양 많고 든든한 식사 제공해주세요"

'제39대 서울특별시장'으로 취임한 오세훈 시장이 민선8기 첫 공식 민생 행보로 창신동 쪽방촌을 찾아 '약자와의 동행' 첫걸음을 내딛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채명준 기자 = 쪽방촌 어르신을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과 최재형 국민의힘 국회의원 2022.07.01 mrnobody@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일 온라인 취임식 직후 '창신동 쪽방촌'을 방문해 고물가· 폭염·집중호우 등으로 힘겨운 여름을 보내는 노숙인‧쪽방주민들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이들을 위한 '3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앞서 지난달 29일에 서울의 또 다른 쪽방촌인 돈의동을 찾아 열악한 주거여건과 에어컨 설치현황을 점검하고, 시의 지원사항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쪽방촌 주민의 집을 방문한 오 시장은 집 안에 부엌이 없음을 확인하고는 "조만간 하루에 한 번씩은 식권이 나올거다. 그걸 갖고 '동행 식당'이라는 마크가 붙어 있는 가게에 가면 식사할 수 있다"며 "식비가 많이 올랐다고 그래서 조금 여유 있게 드실 수 있도록 계속해서 챙기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집은 에어컨 설치도 가능해 보이는 구조다"라며 서울시 직원에게 이를 검토해 볼 것을 지시했다. 또한 나이가 들어 허리가 안 좋다는 어르신의 말을 듣고는 서울시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를 언급하며 이를 활용할 것을 권유하기도 했다.

창신동 쪽방촌 동행식당으로 지정된 가게로 향한 오 시장은 주인부부에게 감사를 표하며 "주민들이 한 끼 식사를 하실 때 양좀 많이 주시고, 한끼 드시고도 두끼처럼 드신 것처럼 든든하게 드실 수 있도록 해 주세요"라고 부탁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채명준 기자 = 동행식당 사장 내외와 기념촬영 중인 오세훈 서울시장 2022.07.01 mrnobody@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숙인·쪽방촌 3대 지원방안은 ▲쪽방촌 주변 '동행식당' 지정·운영 ▲노숙인 시설 공공급식 횟수 확대 및 급식단가 인상 ▲에어컨 설치 등 폭염대비 쪽방주민 생활환경 개선이다.

'동행식당'은 주민들이 식권을 내고 식사할 수 있는 곳으로 오는 8월 1일부터 지정‧운영한다. 쪽방촌 인근 민간식당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지정할 예정이며, 주민들은 '쪽방상담소'에서 식권(1일 1식, 8000원 상당)을 받아 지정된 '동행식당'에서 사용하면 된다.

5개 쪽방촌(서울역‧영등포‧남대문‧돈의동‧창신동)에 10개소씩(총 50개소) 동행식당을 지정할 예정이며, 향후 추가 지정도 검토하고 있다.

노숙인 시설에서 제공되는 '공공급식'도 1일 1식(석식)에서 1일 2식(중·석식)으로 확대한다. 급식단가도 3500원에서 4000원으로 일괄 인상해 물가상승에도 양질의 식사를 제공한다.

에어컨(150대) 설치와 에어컨 설치에 따른 추가 전기요금(7~8월 중 추가요금, 가구당 5만원 한도)을 지원한다. 여름철 침구 3종 세트(홑이불, 쿨매트, 베개)도 제공한다.

한편 쪽방촌 주민 3000명에 에어컨 150대 공급은 충분치 않다는 질문에 오 시장은 "좁은 실외기 설치 공간 및 냉기가 새어나가는 쪽방촌 집의 구조 등 여러 가지 시설상·공간상의 제약이 따른다"라며 "이런 공간상의 한계를 극복하고 최대한 빠른 속도로 많은 물량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돈의동처럼 별도의 건축물을 세워서 이른바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무더위 쉼터'를 쪽방촌에 만드는 등 여름 폭염을 피할 수 있는 대책을 최대한 세워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Mrnobod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