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승희 “정치자금 고의로 쓴 것 아냐… 檢에 무혐의 소명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2022.5.3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승희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는 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자산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한 것에 대해 “고의적으로 정치자금을 사적 용도로 사용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준비단은 이날 보도 설명자료에서 이렇게 밝히고 “정확한 사실 관계를 보도해 달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대 국회의원 시절 정치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해 자신과 배우자 명의의 자동차 보험료와 렌터카 대금을 지불하거나, 보좌진에게 격려금을 지급하고 당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후보자는 자신과 배우자 명의의 자동차 보험료와 렌터카 임대료 등을 정치자금으로 지불한 것에 대해 “회계 처리 과정에서 실무적인 착오로 인한 것이며 사적 용도로 사용한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국회의원 시절 차량 임대 및 보험료 처리 등을 회계실무진에서 진행했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을 알지 못했다”며 “최근 문제를 인지하고, 선관위에 문의한 결과 회계 착오로 인해 집행된 자금은 반납해야 한다는 답변에 따라 반납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선관위도 이 건에 대하여 정치자금법 위반이라고 결론짓고 고발을 한 것이 아니다”라며 “향후 검찰 조사가 실시된다면 성실하게 관련 내용을 설명하여 ‘혐의가 없음’을 소명하겠다”라고 했다.

김 후보자는 또 보좌진에 대한 격려금과 다른 의원실에 대한 후원한 문제 등에 대해서도 “정치자금법 사용 목적에 부합하는 것으로 문제가 없다”며 “이는 ‘정치자금 회계 실무’ 지침에도 명시되어 있는 적법한 자금 사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와 관련해 여당 안에서는 부정적이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앞서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라디오에서 “어쨌든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김 후보자께서 그런 일을 하시지는 않았을 것이고, 회계 책임자가 일을 하는 과정에서 그런 문제가 불거졌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어찌됐든 좋은 모습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명지 기자(mae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