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북, 코로나 유입 경로로 남에서 날린 ‘대북전단’ 지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 강원도 남북접경지역 ‘색다른 물건’ 접촉

통일부 “대북전단 코로나 유입 가능성 없어”

남북 방역협력 가능성 희박…남북관계 악재


한겨레

탈북민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지난달 5일 경기 포천시에서 코로나19 의약품을 대형 풍선에 달아 북한에 보냈다고 주장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1일 코로나19 유입 경로를 조사한 결과, 남쪽과 가까운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가 최초 발생지역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북한은 이 지역 야산에서 “색다른 물건”에 접촉한 군인과 어린이가 최초 발병자라고 주장해, 탈북민단체가 보낸 대북 전단과 물품을 코로나19 발병 원인으로 지목했다. 정부는 이에 대해 “우리 측 전단 등을 통한 북측으로의 코로나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반박했다. 막힌 남북관계 앞 길이 한층 어두워졌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국가비상방역사령부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4월 중순경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서 수도로 올라오던 여러 명의 인원들 중에서 발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들과 접촉한 사람들 속에서 유열자들이 급증했고 이포리 지역에서 처음으로 유열자들이 집단적으로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금강군 이포리는 남쪽 강원도 인제군 서화면·양구군 해안면과 접해 있는 남북 접경 지역이다.

통신은 “4월 초 이포리에서 군인 김모(18살)와 유치원생 위모(5살)가 병영과 주민지 주변 야산에서 색다른 물건과 접촉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들에게서 악성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의 초기 증상으로 볼수 있는 림상적 특징들이 나타나고 신형코로나비루스 항체검사에서도 양성으로 판정됐다”고 전했다. 이어 “유열자들에게서 나타난 임상적 특징과 역학고리, 항체검사 결과에 따라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 처음으로 악성비루스(바이러스)가 유입됐다는 것과 그 원인을 과학적·최종적으로 확증했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악성비루스의 유입경위가 확증된 데 따라 분계연선지역(군사분계선 최전방)과 국경 지역들에서 바람을 비롯한 기상현상과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들을 각성있게 대하고 출처를 철저히 해명하라고 지시했다”며 “발견 즉시 통보하는 전인민적인 감시체계, 신고체계 강화 비상방역대들에서 엄격히 수거처리하는 등 방역학적 대책 강화 등에 대한 비상지시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측 민간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하는 시기는 북측이 최초 접촉 시기로 언급한 4월 초보다 늦은 4월25일과 4월26일”이라며 “물체의 표면에 잔존한 바이러스를 통한 코로나 감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질병관리청 등 관계기관 및 전문가 그리고 국제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들의 공통된 견해이며, 물자나 우편물 등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공식적으로 인증된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 부대변인은 “따라서 정부는 우리 측이 전단 등을 통한 북측으로의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북한 발표는 코로나19 발병 책임을 남쪽에 넘겨, 경제난과 코로나19, 수해로 어수선해진 북한 내부 결속을 다지려는 의도로 보인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은 “북한의 주장이 검증되기 전까지는 남북관계의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인도적 차원에서 코로나 방역 물품 대북 지원 의사를 거듭 밝히고 있지만, 북한이 이를 받을 가능성은 더욱 사라졌다. 막힌 남북관계를 이어줄 인도적 협력의 길도 좁아졌다.

북한은 이날 대북전단을 코로나19 유입 경로라고 사실상 지목하면서도, 남쪽을 직접 거명해 비판하지는 않았다. 차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북한에서 보도한 내용을 보면 우리 측에 대한 직접적 언급이나 비난 등의 표현은 없다. 그래서 오늘 발표한 내용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보다는 앞으로 북한의 추가적인 입장 표명 등 관련 동향을 보면서 관련된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지난 5월12일 발생 사실을 처음 인정한 코로나19 방역 위기를 안정적으로 해소했다고 주장하며 그동안 시행해왔던 봉쇄·격폐 위주 방역정책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신문은 “최중대비상사건이 발생한 직후 우리 당은 국가방역사업을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시키고 지역별 봉쇄와 단위별 격폐 조치를 취해 전염병 확산 추이를 최단기간 내에 역전시켰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전날 코로나19로 의심되는 신규 발열 환자 수가 4570여명으로 집계되는 등 1주일째 1만 명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혁철 기자 nura@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