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해군, 일본이 뿌린 원전수 측정 나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내년 3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에 맞춰 해군이 해양 방사능 오염 측정에 나설 방침이다.

1일 군 관계자 등에 따르면 해군은 올해 안에 해양에서 실시간으로 방사능을 감시할 수 있는 이동식 측정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의 1~4호기에서 고농도 방사능 물질이 섞인 오염수는 매일 약 140t 발생하고 있다.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할 경우 2~3년 내에 한반도 주변 해역에 도착하는 만큼 미리 대비하겠다는 취지다.

문제는 원전수 방류 이후 해군 함정에서 방사능이 감지될 경우 군 작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조수기는 있지만 방사능에 노출되면 무용지물이 된다. 조수기는 함정 내에서 식수 등으로 쓰기 위해 바닷물에서 염분과 불순물 등을 걸러내는 장치다.

방사능이 검출되면 함정에 있는 물만 사용해야 한다. 구축함은 최대 15일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물이 있다. 해군은 방사능이 감지되면 함정 교대 주기를 줄일 계획이지만 작전 손실이 불가피하다.

군 관계자는 "우리 해역에 방사능 오염이 발생할 경우 지난 2018년 우리 해군함정을 겨냥한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 저공 위협 비행사건처럼 한일간 군사적 마찰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외교관계 기조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라는 평가도 있다. 한 외교전문가는 "일본에서 이를 문제 삼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면서 양국 관계개선에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