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잭슨 美 대법관 공식 취임…233년만에 첫 흑인 여성 대법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미국 역사상 첫 흑인 여성 대법관인 케탄지 브라운 잭슨 연방 대법관이 30일(현지시간) 공식 취임했다. 백인과 남성 위주였던 미 대법관의 유리천장이 233년 만에 깨지게 된 것이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잭슨 대법관은 이날 워싱턴DC 연방 대법원에서 취임식을 갖고 "헌법을 수호하고 지지하며 두려움이나 선호 없이 정의를 집행하는 엄중한 책임을 받아들인다"고 선서했다. 올해 51세인 잭슨 대법관은 이날 퇴임한 스티븐 브레이어 전 대법관 후임이다. 마이애미 출신으로 하버드대 학부와 로스쿨을 졸업했다.

잭슨 대법관의 취임은 지난 4월 미 상원이 지명 인준안을 찬성 53표, 반대 47표로 가결하며 확정됐다. 미국의 116번째 대법관이자, 여섯번째 여성 대법관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보수 성향이 짙은 대법관의 분포는 '보수 6 대 진보 3' 그대로 유지된다. 잭슨 대법관의 전임인 브라이어 전 대법관 역시 진보 성향이다. 종신직인 미국의 대법관은 탄핵, 사망, 사직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에만 대통령이 후임 대법관을 지명해 상원 인준 등을 거치는 식으로 임명된다. 흑인 여성 대법관 임명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했다.

특히 잭슨 대법관은 최근 연방 대법원이 헌법 상 낙태 권리를 보장한 '로 대 웨이드'를 폐기하며 전국적인 논란이 거센 가운데 합류하게 돼 눈길을 끈다. 그의 본격적인 활동은 하반기에 시작될 예정이다. 통상 10월 업무를 시작하는 대법원은 곧 휴정기를 앞두고 있다.

이날 잭슨 대법관은 공식 취임과 관련해 별다른 성명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