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이젠 '이겨도 본전'…세대교체 연합전선에 포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이 30일 의원총회에 참석해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강병원 의원과 손을 맞잡고 있다. [김호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을 앞세워 이재명 의원의 당권 도전 명분을 쌓으려는 측과 '세대교체론'을 필두로 '비이재명계' 연합전선을 구축하려는 측이 정면으로 맞붙었다. 이 의원과 가까운 그룹을 제외한 다수는 이 의원이 당대표가 됐을 때 발생할 사법적 위험 등을 거론하며 그가 8·28 전당대회는 건너뛸 것을 주문한다. 다만 대체카드인 '97세대(1990년대 학번, 1970년대 출생)' 재선 그룹에 대한 미덥지 못한 분위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재명인가'를 다시 고민하는 모습도 함께 보인다.

30일 97세대인 박용진 의원이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전날 강병원 의원에 이어 97세대 중 두 번째 출마자다. 강훈식 의원은 오는 3일 출마 선언을 예고했고, 막판 고심 중인 박주민·전재수 의원도 다음주에 입장을 최종 정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용진 의원은 "어느덧 지금 민주당에는 패배에 대한 공포와 특정인을 향한 절망적 기대감만이 자리하고 있다"면서 "완전히 새로운 민주당, 완전히 달라진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세론'을 두고 박 의원이 "절망적 기대감"이라고 표현한 대목이 눈길을 끈다.

강 의원은 이 의원을 '선동열 투수'에 빗대며 불출마를 압박했다. 그는 "선동열이 매일 선발투수로 나와 소진된다면 구단을 위해서도, 투수에게도, 구단을 응원하는 팬들에게도 끔찍한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선 패배 후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로 빠르게 정계에 복귀한 것이 결과적으로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또다시 여러 논란과 우려 속에 당대표에 도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박용진 의원과 강병원 의원 모두 이 의원 외에 새로운 인물이 당내에 등장할 수 있는 전당대회가 돼야 한다는 점을 내비쳤다.

이 의원은 페이스북에 윤석열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메시지를 낼 뿐, 전당대회와 관련해서는 묵언수행을 이어갔다.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만난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대신 '이재명계'가 적극적으로 세대교체론의 허상을 부각하고 있다. 거론되는 세대교체 주자들의 실체가 친문재인계 또는 86그룹 대리인에 불과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특히 그 타깃은 강병원 의원에게 집중되고 있다. 이 의원과 가까운 한 의원은 "강병원 의원은 홍영표·전해철 의원과 함께 움직이면서 정치를 했지 본인 이름으로 정치를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강병원 의원이 지난해 최고위원을 했을 당시 공개발언을 보면 강경파 중에서도 최고 강경파였다"며 "이제 와서 합리적인 척, 새로운 세대를 대표하는 척하는 것은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인영 의원이 97세대 후보군 4명을 함께 만난 것도 '대리인론' 근거로 거론되고 있다. 한 이재명계 의원은 "86그룹이 용퇴론 때문에 눈치가 보이고 이 의원을 상대로 승리할 자신도 없으니 자신들의 대타를 '세대교체'로 포장해 내보낸 것"이라고 혹평했다.

이재명계가 아니더라도 97세대를 향한 의구심은 당내에 꽤 존재한다. 한 지방 중진 의원은 "거론되는 5인방 중 재선을 하는 동안 본인 성과물을 갖고 있는 의원이 몇이나 되느냐"며 "왜 그들이 새 리더십을 대표하는 그룹으로 떠올랐는지 솔직히 이해는 잘 안 간다"고 말했다.

반면 강병원 의원은 "이 의원도 당대표 출마가 기정사실화돼 있지만 당을 어떻게 이끌겠다고 하는 비전·노선을 제시한 게 없다"고 반박했다.

당 일각에선 97세대가 다수 출전하면서 이 의원에게 더 유리해졌다는 평가도 있다. 다음 예비경선까지 97세대 후보 간 단일화 성사 여부가 관전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대교체론이 힘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이 의원 독주가 예상된다. 하지만 '이재명 체제'가 들어섰을 때 오히려 당이 더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이 의원을 겨냥해 다방면에서 칼날을 들이대고 있기 때문이다.

[채종원 기자 / 김보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