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EU, 암호화폐 자금세탁 방지 법안 합의 도출 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출처 : EU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U, 암호화폐 자금세탁 방지 법안 합의 도출

코인데스크가 업계 관계자 발언을 인용, 유럽연합(EU) 의원 및 정부 대표들이 암호화폐 자금세탁 방지 법안에 대한 합의를 도출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논의 1시간여 만에 이룬 것으로, 이들은 지난 3개월 전부터 해당 법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해왔다. 구체적인 내용은 향후 공개된다.

리그 오브 트레이더스, 240만 달러 프리 시리즈 A 투자 유치

PR뉴스와이어(PR Newswire)에 따르면 소셜 트레이딩 플랫폼 리그 오브 트레이더스(League of Traders)가 240만 달러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라운드는 C3 VC 펀드(C3 VC Fund)의 주도 하에 미라타 벤처스(Mirana Ventures), 카덴차 캐피탈 매니지먼트(Cadenza Capital Management) 등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카피트레이딩(Copy Trading) 기능 개선 등에 사용할 방침이다.

폴카닷, 블록체인 거버넌스 업그레이드 예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폴카닷(DOT) 창업자 개빈 우드(Gavin Wood)가 플랫폼의 거버넌스 버전2(Gov2)가 코드 관련 최종 감사를 거친 후 폴카닷 선행 테스트넷 쿠사마(Kusama)에서 출시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블록체인 거버넌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의사 결정 프로세스가 보다 포괄적이며 분산화될 것이다. 투표할 수 있는 제안 수 역시 크게 늘렸다"고 설명했다.

P2P 음원 공유 플랫폼 냅스터, 암호화폐 프로젝트로 리뉴얼...자체 토큰 출시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P2P 음원 공유 플랫폼 냅스터(Napster)가 암호화폐 프로젝트로의 리뉴얼을 진행 중이다. 냅스터는 향후 자체 토큰 NAPSTER를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 5월 냅스터를 인수한 암호화폐 전문 VC 하이브마인드의 창업자 매트 장은 "NAPSTER 토큰은 음악 팬들이 새로운 플랫폼에서 아티스트들의 공연 티켓을 구매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NAPSTER 토큰의 공급량은 100억 개로 설정됐지만, 아직 토큰의 유틸리티 등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급량은 크게 의미있지 않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데이터 "BTC '백만장자' 올 들어 70% 가까이 감소"

핀볼드에 따르면 비트코인(BTC) '백만장자'는 올 들어 70% 가까이 감소했다. 비트인포차트 데이터에 따르면 29일 기준 100만 달러 이상 규모의 BTC를 보유하고 있는 주소 수는 2만 6,284개로 지난 1월 5일 9만 9,092개보다 69.09%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21년 10월과 비교하면 약 74% 감소한 수준이라고 핀볼드는 부연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 480 BTC 추가 매수...평단가 20,817 달러

대량의 BTC를 보유한 나스닥 상장사 마이크로스트래티지(MSTR)의 최고경영자(CEO)인 마이클 세일러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약 1,000만 달러를 투자해 480 BTC를 추가 매수했다. 이번 매수의 평단가는 20,817 달러"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현재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평단가 30,664 달러에 129,699 BTC를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4.30% 내린 20,109.0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WSJ "셀시우스, 전통 은행보다 훨씬 리스크 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CEL)는 기존 은행보다 훨씬 더 높은 리스크를 안고 있었다"고 진단했다. WSJ는 "셀시우스는 적은 담보로 대규모 대출을 발행했고, 경기침체, 암호화폐 시장 불황, 대규모 출금 상황에서의 보호 장치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셀시우스의 지난 여름 BIS자기자본비율은 19:1이었다. 같은 기간 S&P1500 종합지수의 모든 북미은행의 BIS자기자본비율 평균 값은 약 9:1이었다. BIS자기자본비율은 금융회사의 자본 적정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다. 셀시우스의 BIS자기자본비율은 대형은행과 비슷한 수준의 비율이지만, 자산 중 일부가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라는 점을 감안하면 리스크가 큰 구조라고 전문가들은 판단한다"고 전했다. 셀시우스는 이같은 분석에 대해 어떠한 답변도 내놓지 않았다고 WSJ는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CEL은 현재 1.35% 내린 0.722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커뮤니티 "지갑 인증 프로젝트 '다이나믹', BTC 존재 가치 훼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대표적인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이자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의 공동 창업자 닉 카터(Nic Carter)가 최근 암호화폐 지갑 인증 프로젝트 '다이나믹'(Dynamic)에 투자했다고 밝힌 가운데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사용자의 지갑을 감시하고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지갑과의 거래를 차단하는 프로젝트 '다이나믹'은 비트코인의 존재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라이프더유니버스라는 ID를 사용하는 한 트위터리안은 "비트코인이 왜 만들어졌는지를 생각하면, 제3자의 '거부권' 없이 모든 거래는 허용돼야 한다"고 말했으며, 전 블록스트림 CSO 샘슨 모우는 "닉 카터의 다이나믹 투자는 자랑스러워할 만한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와 관련 닉 카터는 이러한 커뮤니티의 반발에 "나의 투자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냥 SNS에서 나를 언팔하면 된다"고 답했다.

외신 "버진아일랜드 법원, 3ac에 청산 명령"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법원이 암호화폐 헤지펀드 쓰리애로우캐피탈(3ac)에 청산 명령을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앞서 CNBC 등 미디어는 3ac가 디지털 자산 중개업체 보이저디지털에 6.7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상환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2012년 설립된 3AC는 가상화폐에 집중하는 대형 헤지펀드 중 하나로, 다양한 기업들로부터 거액의 돈을 빌려 여러 디지털 자산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