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월북회유’ 의혹 野김철민 “안타까운 죽음 정략적 이용말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살해당한 공무원 이대준씨의 친형 이래진씨가 과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향이 같은 호남이니 같은 편 아니냐고 하면서 월북을 인정하면 보상해주겠다고 회유했다고 주장해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월북회유 당사자로 지목된 김철민 민주당 의원은 29일 입장문을 통해 이래진씨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안타까운 죽음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라고 했다.

김철민 의원은 이래진씨와 만났던 2020년 9월 29일 상황에 대해 “우리 당은 ‘우리 민간인에 대한 북한 해역 내 총격 사망 관련 공동조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위원회’를 꾸렸고, 이 특위 위원들이 이날 오후 이래진씨를 만나러 안산에 왔다. 저는 (안산)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자리를 함께 했다”라며 “면담 내용은 당시 언론에 자세히 보도가 됐고, 제 페이스북에도 올라가 있다. 공개적인 자리에서 회유를 시도했다는 자체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라고 했다.

김철민 의원은 “또한 저는 당시 특위 위원이 아니고 지역구 의원으로서 안내하는 입장이었지, 면담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라며 “오히려 유족인 형이 요구하는 내용들에 대해 공감하고 정부와 당 지도부에 그대로 전달하겠다는 이야기들이 오고갔다고 보도가 됐고, 그 보도 이후 이래진씨는 어떤 문제제기도 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한다. 정말 회유를 하려 했다면, 그때 바로 문제제기를 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안타까운 죽음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마시라”라며 “서해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여러 가지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 유족들에게는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이 안타깝고 미안한 마음이다. 하지만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확대해석하고 공격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안타까운 죽음이 정략적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사실관계가 명백하게 밝혀지기를 기대한다”라고 했다.

이래진씨는 전날(28일) 민주당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태스크포스(TF)를 발족시킨 것에 대해 “또 TF를 만들었다고 하면서 (죽은 동생의) 개인사까지 들먹인다”라며 반발하며 해당 발언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래진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2년 전 사건) 당시 민주당은 TF를 만들어 저한테 ‘같은 호남이니 같은 편 아니냐, 월북 인정하면 보상해주겠다’(라고 회유했다)”라며 “기금을 조성해서 해주겠다, 어린 조카들을 생각해서 월북 인정하라, 그러면 해주겠다고 했다”라고 주장했다.

이래진씨는 “저는 단호히 거절했다”라며 “동생은 월북을 안했고, 그런 돈 필요 없고, 동생의 명예를 찾을 것이고 진상규명하겠다고 했다. 그런 돈 없어도 내가 충분히 벌어서 조카들 먹여 살릴 수 있다고 했다”라고 했다.

이래진씨는 조선닷컴에 “김철민 의원이 당시 해당발언을 했다는 제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라고 했다.

한편 해수부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원 이대준씨는 2020년 9월 서해상 표류 중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뒤 시신이 불태워졌다.

당시 군 당국과 해경은 이씨가 자진 월북을 시도하다 변을 당했다고 발표했으나 지난 16일 국방부와 해양경찰은 ‘자진 월북 근거가 없다’라고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김명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