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경기지사 취임 앞둔 '김동연'…'구원투수' 지원하는 민주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행사 참석으로 팀워크 강화…우상호·이재명 등 잇따라 金 치켜세워

李와의 관계 설정에 관심…'독자세력' 구축한다는 시각도

아이뉴스24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6.1 지방선거 자치단체장 당선자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정식 취임을 이틀 앞둔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28일과 29일 잇따라 더불어민주당 행사에 참석하며 민주당과의 팀워크를 강화하는 행보를 보였다. 민주당 역시 6·1 지방선거에서의 신승을 계기로 당의 구원투수로 떠오른 김 당선인을 집중 지원하는 모습을 보이며 그를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김 당선인은 2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지방선거 당선자 워크숍에 참석했다. 이날 워크숍은 김 당선인과 함께 김관영 전북도지사·강기정 광주시장·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 등 민주당 소속 지방선거 광역·기초단체장 후보자 68명이 모여 당의 강령과 정책방향 등을 교육받는 자리였다.

김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선거를 치르면서 여러 사람에 빚을 졌다. 중앙당, 경기도당, 494명의 민주당 경기 지역 출마자들 모두에게 빚을 졌다"며 "이제 이 빚을 갚아 나가겠다. 민주당의 가치를 도정에서 실현해 성과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전날(28일)에는 국회에서 우상호 비대위원장을 만나 국민통합 정치교체 추진위원회 2차 회의를 가졌다. 추진위는 지난 3월 말 당시 새로운물결 대표였던 김 당선인이 더불어민주당과 합당할 때 만든 기구로 김 당선인이 위원장을 맡아 개헌, 선거제 개혁 등 정치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아이뉴스24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함께 지난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치교체추진위원회 회의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회의에서 "선거 제도 개혁을 포함해 정치개혁을 포함하는 정치교체를 우리 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하도록 하겠다"며 "고통스러워도 먼저 환골탈태하며 작게는 민주당을 바꾸는 길, 크게는 대한민국 정치를 바꾸는 길, 더 크게는 대한민국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 비전을 달성하는 길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함께 참석한 우 위원장은 김 당선인이 당선 직후 경기도지사 인수위에 국민의힘 측 인사를 참여시키려 했던 시도를 치켜세우며 "민주당은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해 정치교체를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의원도 같은 날 트위터를 통해 김 당선인의 정치개혁을 지지한다고 밝히며 그를 지원했다.

정성호·안민석·조정식 의원 등 경기도지사 인수위에 참여한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28일 국회에서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배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또한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김 당선인의 정치적 입지를 높여주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경기도에는 대한민국 인구의 26.4%가 생활하고 있고, 지역내총생산 등 각종 산업 및 경제 지표 등 여러 분야에서 월등히 1위를 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발전의 성장축"이라고 강조하며 윤석열 정부에게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배석을 허락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당선인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경기도는 서울시보다 거의 500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갖고 있다"고 설명하며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배석 필요성을 주장했다. 현재 지자체장의 국무회의 배석은 서울특별시장만 가능하다.

아이뉴스24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염태영 인수위원장, 정성호·조정식·박정 상임고문(오른쪽부터)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경기도지사 국무회의 배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당선인과 민주당의 팀워크는 당분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각에서는 김 당선인과 이재명 의원과의 앞으로의 관계에 주목하고 있다. 김 당선인이 지난 대선에서 당시 후보였던 이 의원과의 단일화를 통해 민주당과 인연을 맺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내에서 향후 두 사람의 관계를 예측하는 시각은 엇갈린다. 한 수도권 민주당 의원은 통화에서 "어쨌든 이 의원을 통해 민주당에 들어온 사람이고 본인도 굳이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며 "당장은 도정에 집중하겠지만 선배 경기도지사로서라도 이 의원과 긍정적 관계는 이어나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반면 또 다른 민주당 의원은 "김 당선인이 인수위에서부터 생각보다 이재명계 인사를 중용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며 "당내에서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는 만큼 자신만의 세력을 구축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