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사설] 피살 공무원 유족 회유 여부 신속하게 가려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0년 9월 서해상에서 북한군의 총격에 피살된 해수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의 친형 이래진씨가 더불어민주당이 동생의 월북을 인정하고 보상을 받으라고 회유했다고 29일 폭로해 큰 충격을 줬다. 이씨는 페이스북에서 “당시 민주당은 TF를 만들어 저한테 ‘같은 호남이니 같은 편 아니냐, 월북을 인정하면 보상해주겠다’며 회유했다”고 주장했다.

이씨는 “보상의 형태는 국가가 해주는 것이냐”고 되물었고 “기금을 조성해서 해주겠다. 어린 조카들을 생각해 월북 인정하라”는 답변을 들었다며 “저는 단호히 거절했다. 동생은 월북을 안 했고, 그런 돈 필요 없고, 동생의 명예를 찾을 것이고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했다. 그런 돈 없어도 내가 충분히 벌어서 조카들 먹여 살릴 수 있다고 했다”라고 썼다.

한 언론은 이씨를 인터뷰해 당시 월북을 인정하고 보상받으라고 회유한 사람을 민주당 김모 의원으로, 기금을 조성해 보상하겠다고 한 사람은 황모 의원으로 특정해 보도했다. 황 의원은 2차례 더 회유했다고 한다. 민주당은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 사안이 너무 중대해 당시 상황을 자세히 파악한 후에야 뭐라고 말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회유 문제는 이씨가 페이스북을 통해 당시 상황을 밝히면서 알려졌는데 당사자들이 직접 입장을 표명하거나 폭로자인 이씨가 더 구체적으로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 만에 하나 회유가 사실일 경우 충격파와 후폭풍은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국방부와 해경이 월북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사과한 후라 이씨의 주장이 전혀 근거가 없다고 보기도 어렵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이씨 피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따로따로 구성했다. 목적은 진실규명이지만 결론을 향한 생각이 전혀 반대인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국회 차원에서 하나로 묶어야 한다. 그래야 정부의 협력도 끌어낸다. 월북 회유를 폭로한 이씨 주장도 더 확인돼야 하고, 회유한 인물로 거명된 사람들도 즉각 조사해야 진실이 가려진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