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 대통령, 루터 네털란드 총리 정상회담···반도체 '협력'·원전 '세일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토 정상회의 계기 마드리드서 회담

尹 "반도체 장비 안정적 공급해달라"

루터 "반도체 상호보완적 협력" 화답

네덜란드 원전에 한국기업 참여 요청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반도체와 원전 등 미래 첨단기술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이날 오전 루터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었다. 네덜란드는 세계 최고의 노광장비 기술력을 가진 기업 ASML 등이 있는 반도체장비 기술 선진국이다.

윤 대통령과 루터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양국이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주의와 같은 공동 가치에 기반해온 점을 평가했다. 또 국제사회가 우크라이나 사태 등 여러 도전 요인에 직면한 상황에서 양국이 비슷한 입장을 갖고 있는 우방국간의 연대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점도 공감했다.

양국 정상은 특히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기술과 미래산업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이 활성화되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ASML과 같은 네덜란드 반도체 기업의 한국 내 투자가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 반도체 기업에 대한 안정적인 장비 공급을 요청했다. 루터 총리도 “양국이 반도체 분야에서 상호보환적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윤 대통령은 네덜란드가 신규 원전 건설 등 원전 비중 확대 정책을 추진 중인 점을 말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우리 기업들이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양국 정상은 원전 분야에서의 협력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진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루터 총리에게 최근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포함해 현재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지지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루터 총리도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네덜란드의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편 이날 루터 총리는 빌렘 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의 국빈방문 초청을 전달하했다.윤 대통령은 상호 편리한 시기에 네덜란드를 방문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마드리드=구경우 기자 bluesquar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