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7월1일 민선 8기 출범…경기도지사·시장군수 당선인 조촐한 취임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동연, 도민에 ‘맞손신고식'…'타운홀미팅' 방식 소통 장 꾸며질 예정

수원 등 시민·공직자 소통 중심 진행…시흥, 취임식 없이 곧바로 업무

뉴스1

오는 7월1일 경기도지사와 시장·군수 당선인이 일제히 취임식을 갖고, 민선8기 출범을 알린다.취임식은 현 경제상황이 위기인 점을 고려해 검소하고 조촐하게 치뤄지며, 시민과 공직자간 소통을 중심애 두고 진행된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원=뉴스1) 진현권 기자 = 오는 7월1일 경기도지사와 시장·군수 당선인이 일제히 취임식을 갖고 민선8기 출범을 알린다.

취임식은 현 경제상황이 위기인 점을 고려해 검소하고 조촐하게 치러지며, 시민과 공직자간 소통을 중심에 두고 진행된다.

29일 경기도와 시군 등에 따르면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수원·고양 등 30개 시군의 당선인은 7월 1일 민선 8기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은 7월 1일 오전 10시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맞손신고식' 형식으로 취임식을 갖는다. "맞손 신고식은 마주 잡은 손으로 서로 협력한다는 '맞손'과 도민의 명령을 받아 낮은 자세로 '신고'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우수 정책제안자로 선정된 11명의 도민을 비롯해 정치, 사회, 복지, 문화, 예술, 종교, 언론, 스타트업 창업자 등 각계각층 대표 인사와 도민 등 500여명이 참가해 '1:1 프리토킹'을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는 '도민 대담(타운홀미팅)' 방식의 소통의 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낮은 자세로 도민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겠다는 당선자의 의지를 반영한 취임식이라고 도지사직 인수위는 설명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은 1일 취임 첫날 '경기도 비상경제 대응조치 종합계획'을 제1호로 결재할 예정이다.

이재준 수원시장 당선인은 이날 오전 10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취임식 갖고 민선 8기 새로운 수원의 시작을 알린다. 취임식은 역사가 살아 숨쉬는 수원의 전통을 살리면서도 시민과 함께하는 행사로 진행된다. 이 당선자는 취임식 뒤 시청 정원에서 기념식수를 한 뒤 시청사 로비애서 공직자와 첫 인사를 한다. 이어 집무실에서 1호 결제인 시정발전에 의미를 둔 문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시장 당선인은 이날 오후 6시30분부터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일반 시민을 비롯해 고양시 44개 동별 통장·주민자치회장·직능단체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갖는다. 일반시민이 취임식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퇴근 이후 시간대로 취임식 시간을 정했다.

조용익 부천시장 당선인은 이날 오후 7시 부천체육관에서 취임식을 갖는다. 시민중심'과 '소통'에 방점을 둔 당선자의 의중을 반영한 행사로 마련됐다. 소통과 도약을 주제로 한 생활문화 동호회 공연과 함께 시민들의 희망메시지 전하기, 취임선서, 취임사, 대통령 축하메시지 낭독 순으로 진행된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당선인은 이날 오전 10시 시청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는다. 행사는 시민과 공직자간 소통에 중점을 두고, 1부 김 당선인의 비전발표, 2부 토크형식의 '시장에개 바란다'로 진행된다.

강수현 양주시장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양주별산대놀이마당 대공연장에서 취임식을 갖는다. 취임식은 식전 축하공연에 이어 취임선서, 비전선포, 취임사 등으로 진행된다.

이밖에 의왕·여주·안양·평택·광명시장 당선인 등도 시민과 소통하며 검소하게 취임식을 갖는다.

반면 임병택 시흥시장 당선인은 취임식을 갖지 않고 곧바로 시정업무에 들어간다. 임 당선자는 지난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로 빼앗긴 일상은 점점 회복되고 있지만 시민의 삶은 여전히 녹록지 않고, 경제는 어렵기만 하다"며 "취임식은 없지만 민선 8기 시흥시는 시민과 함께 힘차게 시작한다. 힘을 모아 역경을 이겨낸 저력으로 시흥의 미래를 담대히 열어가겠다" 밝히기도 했다.

이같이 대부분의 자치단체장 당선자들이 일회성 소비성 행사를 지양하고 시민 및 공무원과 소통을 강조하면서 조촐하게 취임식을 치를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 관계자는 ""민선8기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최악의 경제위기 속에서 검소하고 조용하게 취임식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며 "김동연 당선자도 도민들을 초청해 정책공약을 설명하고,의견을 나누는 타운홀 미팅으로 취임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hk102010@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