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尹도 여당도 지지율 떨어지는데…야당이 못 받아먹는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정상회의 참석차 3박5일 일정으로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27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7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선 다소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취임 50여일째에 불과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넘어서는 ‘데드크로스(Dead Cross·약세전환)’였다. 부정평가는 47.7%로 긍정평가(46.6%)에 비해 1.1% 포인트 높았다. 전주에는 긍정평가가 부정평가를 2.6%포인트 앞섰는데 역전된 것이다. 국민의힘 지지율도 2.0%포인트(46.8→44.8%) 떨어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이 비슷한 시기에 각각 60%대와 80%대의 지지율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그런데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별 변화가 없었다. 전주 39.4%에서 39.5%로 0.1%포인트 찔끔 올랐다. 지난 24일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선 민주당 지지율이 28%로 전주보다 오히려 2%포인트 떨어졌다. 6·1지방선거 이후 최저치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중앙일보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서 민주당에선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세에도 반사이익을 전혀 얻지 못하고 있다”(초선 의원)는 평가가 나온다. 인사(人事) 문제, 물가 상승, 김건희 여사 이슈 등으로 윤 대통령 지지율이 흔들리고 있지만, 야당 지지율 상승으로 연결되지 못한 것이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걸까. 먼저 야당이 문재인 정부 실책의 후폭풍을 그대로 맞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최근 국민의힘이 제기하고 있는 2020년 서해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 피살 사건이 대표적이다. “문재인 정부가 이씨를 월북으로 몰았다”고 주장하는 국민의힘은 진상조사TF(위원장 하태경 의원)를 구성해 대통령 기록물 공개를 압박하고 있다. 최근엔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해외 도피 의혹까지 제기했다. 전방위적 공세에 민주당은 여당의 공세 열흘여만인 28일에야 첫 대응TF 회의를 했다.

중앙일보

이달 중순부터 국민의힘은 2020년 9월 서해안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고 이대준 씨 사건을 띄우며 야권에 공세를 폈다. 야권은 열흘이 지난 28일에야 대책TF를 꾸렸다. 지난 16일 이씨 유가족과 법률대리인이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법적대응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위원을 지낸 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정권 핵심을 향한 사정의 일환일 수 있는 문제인데 당이 너무 느슨하게 대응하면서 국민들의 의심을 키운 것 같다”며 “정권초라 야당에 대한 국민 신뢰도가 낮은 것도 요인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재인 정부의 ▶북한어민 강제북송 ▶탈원전에 따른 한전 경영 악화 등을 두고서도 국민의힘이 계속 공세를 펴지만, 민주당은 뾰족한 대응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170석에 달하는 민주당의 거대 의석도 되레 ‘독배’가 되고 있다. 민주당 재선 의원은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에도 불구하고 다수 의석을 바탕으로 국회 주도권을 쥐려는 모습이 국민에게는 오만하다고 비칠 것”이라고 말했다. 21대 후반기 국회 원 구성 문제에서 ‘법제사법위원장 사수’를 외친 모습이 ‘입법 독주’ ‘새 정부 발목잡기’로 비쳤다는 의미다. 민주당이 국민의힘과 합의없이 7월 임시국회를 단독으로 열어 의장단을 일방적으로 선출하면 그런 평가는 더욱 굳어질 수 있다.

중앙일보

24일 오전 충남 예산의 한 리조트에서 열린 민주당 워크숍에서 당권주자인 홍영표 의원(왼쪽부터)과 이재명 의원이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고 있다. 두 사람은 전날 밤 조별토론에서 불출마 여부를 놓고 부닥쳤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경파들의 움직임도 민주당이 반사이익을 얻지 못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검수완박 강경파 그룹 ‘처럼회’ 소속인 김용민 의원은 28일 페이스북에 “당장 견제받지 않는다고 ‘위헌 장관’ 한동훈(법무부 장관)의 위법행위들이 적법해지는 것은 아니다”며 “수사·기소분리에 역행하는 검찰권 강화 시도 등은 모두 쌓여서 법적 책임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적었다. 강성 당원들은 주요 고비때마다 중도 성향의 의원들에게 문자폭탄 등을 보내며 압박하고 있다.

정치평론가 박해성 티브릿지 대표는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국민들이 민주당을 사실상 불신임했는데도 민주당 의원들은 강성 지지층에만 매몰된 것이 문제”라며 “민주당이 반등하기 위해선 두 차례 선거 이후 흩어진 중도 표심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강경 일변도로 흐르면 재조명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