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삼성, 새 '접는 폰'으로 프리미엄폰 시장서 애플 벽 넘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프리미엄폰서 애플에 압도…8월 10일 차세대 폴더블폰 공개

더팩트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차세대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4·플립4'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사진은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4 예상 이미지. /91모바일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한예주 기자] 삼성전자가 차세대 폴더블폰을 앞세워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벽을 넘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올초 출시한 '갤럭시S22 울트라'로 나름 선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 격차가 큰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8월에 공개하는 삼성전자의 차세대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4·플립4'로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내수용'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글로벌 점유율을 더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삼성전자의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수량 기준)은 23.7%다. 2020년 19.6%, 2021년 20% 등으로 상승 추세다.

다만 4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애플은 2분기 연속 점유율 60%를 넘어 1위 자리를 굳혔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16%로 2위에 올랐다. 모델별로 보면 1위부터 4위까지 아이폰이다. 1위 '아이폰13'(23%), 2위 '아이폰13 프로 맥스'(13%), 3위 '아이폰13 프로'(9%), 4위 '아이폰12'(8%) 순이다. 삼성전자는 4개 모델이 상위 10위에 올랐고, '갤럭시S22 울트라'(3%)가 5위에 올랐다.

수익성 측면에서 매번 애플에게 밀리는 이유 역시 이 때문이다. 보급형폰부터 프리미엄폰까지 포트폴리오가 넓은 것은 삼성전자의 장점 중 하나이지만, 전략적 승부처인 프리미엄폰 시장에선 애플에 크게 뒤지고 있다는 평가다.

IT매체 샘모바일은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애플 아이폰에 지는 건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애플처럼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게 핵심이다.

이 매체는 "출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하지만 프리미엄 폰에서는 애플이 확실한 승자"라고 단언했다. 이어 "삼성전자가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한, 전세를 뒤지기 위해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오는 8월에 공개할 새로운 폴더블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폼팩터 혁신에선 시장을 선점하고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에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Z폴드3·플립3'로 폴더블폰 대중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전까지 의문부호였던 폴더블폰 시장은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매김을 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면서 시장을 주도했다. 폴더블폰으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다는 목표를 1차적으로 달성했다.

더팩트

전작의 흥행에 이어 이번 차세대 제품에서 폴더블폰을 얼마나 대중화 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전작에서 제기된 각종 문제점도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다, 글로벌 부품난 속에서도 가격을 유지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 사진은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3' 모습.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8월 10일 행사를 열고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4·플립4'를 공개할 것으로 관측된다. 같은 달 16~22일까지 사전판매를 하고, 26일부터 공식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작의 흥행에 이어 이번 차세대 제품에서 폴더블폰을 얼마나 대중화 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전작에서 제기된 각종 문제점도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다, 글로벌 부품난 속에서도 가격을 유지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

'갤럭시Z폴드4·플립4'는 전작과 비교해 디자인 측면에서 큰 변화를 주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나온 정보에 따르면 '갤럭시Z폴드4'는 더 슬림해진 힌지를 바탕으로 매끄러운 디자인을 갖추고 삼성 '갤럭시S22'와 동급으로 향상된 카메라를 탑재할 예정이다. 또 퀄컴이 최근에 발표한 스냅드래곤8 플러스 젠1가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갤럭시Z폴드4'에서 가장 기대되는 것은 저렴한 가격이다. 전작인 '갤럭시Z폴드4'의 가격은 1800달러로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비싼 제품 중 하나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시장 분석가 로스 영에 따르면, 삼성의 차세대 폴더블 제품이 가격을 인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갤럭시Z플립4'는 더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를 갖춰 전화기를 펼치지 않고도 시간, 알림을 비롯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배터리 용량이 늘어나고 화면 주름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더 흥미로운 소식은 삼성전자가 기존 폴더블폰과 완전히 다른 유형의 폴더블폰을 선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3월 유명 IT 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는 과거 삼성전자가 올해 새로운 유형의 롤러블 기기를 선보일 수 있다고 트위터에 밝힌 후, 이를 삭제한 적이 있다. 지난 4월 로스 영 또한 삼성의 슬라이드식 스마트폰이 2022년에 생산될 예정이었으나 생산이 미뤄졌다고 밝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수익성 확대는 삼성전자 차원에서도 고민거리 중 하나"라며 "폴더블폰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어떻게 형성해 나갈지 여부가 향후 애플과의 프리미엄폰 시장 간극을 좁힐 수 있는 핵심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