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巨野 일방적 ‘국회 정상화’ 강행… 강대강 대치 갈수록 심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단독 원구성 강행 수순

본회의 땐 의장단 선출 등 예고

野, 임시국회 개회 하루 앞두고

30일 의총 열어 협상결과 보고

“대화를 포기한 협상 농단” 비판

與 “7월 의장 선출 강행 말아야

그게 최소한의 정치 도의” 강조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오른쪽)과 전용기 의원이 28일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과로 들어가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며 단독 의장단 선출과 원구성 강행을 예고했다.

민주당이 이번 임시회에서 원구성을 밀어붙이면 여야의 강대강 대치가 심화하면서 윤석열정부의 정국 운용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날 오영환 원내대변인과 전용기 의원이 국회 의사과에 대표로 제출한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에는 민주당 소속 의원 170명 전원이 이름을 올렸다. 소집요구서 제출 후 오 원내대변인은 “이제 7월1일 오후 2시부터 언제든 본회의가 열릴 수 있다”며 “그 전까지는 정부·여당과의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협상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위로 먹구름이 몰려들고 있다. 여야의 원 구성 협상이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7월 임시국회 소집을 예고하면서 또다시 여야가 정면으로 충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시국회 소집은 사실상 민주당이 의장단 선출과 상임위 배분 등 원구성을 단독으로 강행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국회법상 소집요구서 제출 시점으로부터 사흘 뒤 임시국회를 열 수 있기 때문에 다음 달 1일부터 임시국회 회기가 시작돼 본회의를 개최할 수 있게 된다. 본회의가 열릴 경우 다수당인 민주당은 의장단 선출과 원구성을 단독으로 의결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임시국회 개회 전날인 오는 30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여당과의 협상 결과를 의원들에게 보고한 뒤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민생과 경제 위기 등을 내세워 국회 정상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단독 원구성 추진의 당위성 확보 작업에 돌입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저는 민생과 경제 위기가 갈수록 커지는 상황이니 국회가 더는 공전하지 않고 7월1일부터 후반기 문을 열어 일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 걱정을 한시라도 빨리 덜어드리려는 정상화 제안”이라며 “이런 진의를 가지고 야당의 원내대표가 통 큰 결단으로 양보했으면 국정 운영 책임을 진 여당으로서 말장난으로 대꾸할 것이 아니라 삼중 민생고와 국민을 살펴 밤샘 협상을 하자고 매달려도 모자란데 양보 없이 철벽같이 고집만 부리는 국민의힘은 국회 정상화를 의도적으로 막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왼쪽 세 번째)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원구성 협상을 책임진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필리핀으로 출국했다. 특사 자격으로 필리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왼쪽 두 번째)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무책임하게 대화를 피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경기 안산시에서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진행한 뒤 기자들을 만나 “대화를 기피하고 해외로 출국하는 게 바람직한 태도인지 지적해야 할 것 같다”고 권 원내대표를 질타했다. 우 위원장은 “법사위원장을 내놓겠다고 했으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줘야 국회를 정상화할 수 있지 않겠나”라며 “안이 없는 게 아니라 의지가 없다고 본다. (사개특위) 명단 몇 명 주는 게 뭐가 어렵다고 필리핀까지 가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화 자체를 포기한 무책임한 협상 농단”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없고 대통령도 해외 순방 중인 상황에서 7월1일에 의장 선출을 강행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그것이 최소한의 정치 도의”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기자 g1@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