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단독] "北, 해킹으로 번돈 수억달러…디지털세탁해 무기 자금으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브라이언 넬슨 미국 재무부 차관이 28일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주한미국대사관저인 하비브하우스에서 매일경제와 인터뷰하고 있다. [한주형 기자]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북 추가 제재가 어려운 상황에서 미국은 동맹국들과 함께 북한 정권의 자금줄을 차단하는 데 제재의 초점을 맞췄다. 북한뿐만 아니라 러시아 제재에 있어서도 우방국들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지, 미국이 독자 제재를 남발하는 것은 효과가 크지 않다는 계산이다.

브라이언 넬슨 미국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28일 매일경제신문과 만나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에 대한 제재 조치와 함께 우크라이나 침략으로 촉발된 러시아 제재에 대해서도 윤석열정부와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를 찾아나갈 것"이라며 "분명한 것은 파트너와 협력해야지만 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넬슨 차관은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방한한 이유를 묻자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한 우리(미국 재무부 제재 조직)도 존재한다"며 "미국 정부 차원에서 북한의 도발을 저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 자금줄을 정밀 타격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넬슨 차관은 미국 재무부에서 제재를 담당하는 조직의 최고위 인사로, '제재 저승사자'로 불린다. 미국의 독자 제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을 관장하면서 특정 국가·기업·인물에 대한 제재 리스트인 특별제재명단(SDN)을 총괄 관리하고 있다. 이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가면 전 세계적으로 경제활동이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도발에 대해 외교적 대응을 한다면, 재무부는 이러한 도발의 자금줄을 추적해 경제적 고리를 끊는 일을 하고 있다.

그는 "북한이 랜섬웨어로 번 돈을 가상화폐로 받고, 이를 다시 디지털 돈세탁을 해 대량살상무기 지원 자금으로 쓰고 있다"며 "그 수익은 수억 달러에 달할 정도로 크고 광범위하다"고 밝혔다. 미국 재무부는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대북 독자 제재 리스트를 추가한 데 이어 우방국들과 함께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방지(AML·CFT) 프로그램 가입국을 확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미국의 이 같은 독자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중국·러시아를 우회 경로로 활용해 제재를 회피하고 있다는 게 유엔 전문가 보고서의 요점이다. 이 때문에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미국이 중국에 대한 2차 제재인 '세컨더리 보이콧(secondary boycott)'을 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넬슨 차관은 이에 대해 "물론 그런 경우 법적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북한 측 조력자들에게 2차 제재를 가할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제재는 강력한 파트너들과 함께했을 때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파트너들과 대화를 나누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2차 제재 등도 가능한 방법이지만 우방국들을 통한 압박이 제재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는 얘기다.

그는 러시아 제재와 관련해 "한국이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기는 했지만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하고 있었고, 공동 행동으로 얼마나 강력한 영향력이 있는지를 확인했다"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마치고 러시아산 원유에 가격 제한을 부과하는 것 등에 대해서도 추후 한국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재 저승사자' 넬슨 차관…할아버지는 6·25참전 용사


지난해 선임된 브라이언 넬슨 미국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할아버지가 한국전 참전 용사다. 조부는 한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싸웠고, 그는 북한 정권의 자금 차단을 위해 싸우고 있는 셈이다.

넬슨 차관은 '한국전 참전 용사의 후예로서 어떤 가치를 물려받았는가'라는 질문에 "조부는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에 모두 참전한 군인이었으며 나는 그런 점을 항상 영광으로 생각하고 살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실제 지난해 미국 상원에서 열린 차관 인준청문회에서 이 사실을 자랑스럽게 공개하기도 했다.

넬슨 차관은 "조부는 나라에 봉사하는 가치를 중요시하고 그를 위해 전문성을 개발해야 한다는 점을 나에게도 강조했다"고 밝혔다.

예일대 법학대학원 출신인 넬슨 차관은 2028 로스앤젤레스올림픽 조직위원회 수석법률 담당이며 이전에는 캘리포니아주 법무부에서 여러 고위직을 담당했다. 특히 다국적 범죄조직 대응, 인신매매 조직 해체, 돈세탁 및 최신 범죄 근절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등의 분야에서 감독을 담당해왔다.

[한예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